기하 증명 과정에서 예비 고등학생들의 경향성과 사고과정 분석 : 중학교 외심, 내심, 원의 성질을 중심으로
Tendency and Cognitive Process Analysis of Prospective High School Students in Geometric Proofs : Focusing on the Circumcenter, Incenter and Properties of Circles in Junior High School Curriculum
- 주제어 (키워드) 기하 증명 , 원의 성질 , 예비 고등학생 수학 , 문제 해결 경향성 , 사고과정 , geometric proofs , properties of a circle , junior high school mathematics , problem-solving tendencies , cognitive analysi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영란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8912
- UCI I804:11029-00000007891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증명 5
2. 기하 증명 6
Ⅲ. 연구방법 11
1. 연구 대상 11
2. 검사 도구의 구성 12
3. 연구 절차 및 방법 15
Ⅳ. 연구 결과 분석 및 적용 17
1. 각 문항별 학생들의 풀이과정 18
2. 학생들의 풀이과정의 공통적인 경향 22
3. 각 학생별로 다르게 나타난 경향 29
V. 결론,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34
1. 결론 34
2. 연구의 제한점 35
3. 제언 36
참고문헌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