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수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Examining Math Teachers’ Perceptions of Technology Use
- 주제어 (키워드) 교사 인식 , 테크놀로지 활용 , 수학적 활동 촉진 , 내용 전달; teacher beliefs , technology use , mathematical action technology , conveyance technolog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구연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6835
- UCI I804:11029-00000007683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본 연구는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등장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중등 수학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하며 수학 수업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자 의도하는지를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중등 수학 교사 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고, 그중 2명을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들은 테크놀로지를 학생들의 수학적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로써 활용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주로 내용 전달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이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수학적 사고능력을 개발 또는 지원하는 도구로서 테크놀로지를 충분히 활용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교사들이 테크놀로지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세미나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more초록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technology use. For the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29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followed by in-depth interviews with two selected participants. The analysis revealed that while teachers recognize technology as a tool to facilitate students’ mathematical activities, it is predominantly used as a means of content delivery in practice. This suggests that teachers may not be fully utilizing technology to develop or support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abilities in the classroom. There is a need for practical efforts, such as developing and implementing seminars or training programs, to assist teachers in more effectively utilizing technology.
more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테크놀로지의 역할에 따른 분류 6
2.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양상 8
3. 테크놀로지 활용의 유용성 및 유의점 10
4.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된 테크놀로지 활용 13
5. 교사와 테크놀로지의 조화 14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도구 17
3. 자료 수집 및 분석 19
Ⅳ. 결과 22
1. 연구 참여 교사의 배경 23
2. 수학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변화 24
3. 수학교육에서의 AI의 역할에 대한 인식 25
4. 평가 방식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30
5. 수학 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인식 32
6. 테크놀로지 활용에서 교사 주도성 42
Ⅴ. 결론 및 논의 46
참고 문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