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자골프선수의 외모지향적 추구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earance-Oriented Pursuit of Korean Female Professional Golfers
- 주제(키워드) 외모지향적 추구현상 , 외적이미지 , 외모지상주의 , 한국여자프로골프선수 , KLPGA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최대혁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04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한국여자골프는 세계적인 명성을 얻어가며, 해외투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성장을 이룩하였다. 이에 따라 미디어를 통한 골프의 대중화와 골프 산업의 확대도 함께 이루어지게 되었다. 미디어에 노출이 곧 선수들의 스폰서십과 연결이 되는 구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면서 선수들은 운동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외모를 포함한 외적 이미지에 신경을 써야 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KLPGA 선수들을 대상으로 선수들의 외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규명하려 했다. 그들의 외적 이미지 인식과 선수 개인에게 미치는 태도 변화에 대해 연구하고, 그 가치성에 대해 논의해 외적이미지 인식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구체적으로 KLPGA 소속으로 정회원인 여자프로 골프선수들을 대상자로 설정하여 심층면담, 참여관찰, 문헌조사를 시행하였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인터뷰 녹음 내용 전사와 범주화 작업을 통해 자료를 분석·정리 하였다. 제일먼저 외모지향적 추구현상 과정에 대한 자료 분석 결과 한국여자골프선수의 외적 이미지 인식의 특성은 크게 스폰서십, 미디어, 스타성, 여성성이라는 네 가지의 범주로 나타났으며, 네 가지의 상위 범주는 각 두 가지의 하위 범주로 나누었다. 각각의 범주화된 자료를 토대로 한국여자프로골프 선수들의 외적 이미지 인식에 따른 방향성을 정립하여 선수, 기업, 미디어 각 주체들의 노력이 한국여자프로골프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으로 보고, 각 주체의 역할이 선순환 구조를 완성할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보았다. 그 다음으로 알아본 한국여자골프선수들의 정체성에 관한 분석에서 첫째, 기업은 회사의 외적이미지의 기준에 합당한 여자골프선수와 계약을 체결한다. 그렇기에, 기업은 기업의 기준을 고루 갖춘 여자골프선수에게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외적이미지를 요구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본 연구 참여자들 중 현재 스폰서십을 받는 선수들은 스폰서십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선수들은 미디어에 노출됨으로써 기업의 스폰서십을 받기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 때문에 정통미디어 외에도 인터넷상의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등 SNS(소셜네트워크) 매체를 통하여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어필하고 있다. 셋째, 스타성이다. 하위범주로는 경기력 스타성과 외모스타성이 도출되었다. 선수들은 최우선 순위로 경기력 향상과 컨디션 관리로 두고, 경기력과 함께 대중이 원하는 외적 이미지를 가꾸고자 노력한다. 그 중 외적 이미지에 신경을 많이 쓰는 선수들은 외적 이미지 평가에 세밀하게 귀를 기울인다. 이러한 노력은 대중의 요구 외에도 선수 스스로의 심리적인 자신감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여성성이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여성성과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골프선수로서의 외적이미지 중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골프선수로서의 외적이미지를 추구하는데, 이는 사회적인 여성성이 경기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선수들 역시 경기력이 아닌 외모에 관심이 편중되는 분위기에 대해 외모관리와 실력관리를 같은 수준으로 대중이 인식해주길 바라는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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