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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에 따른 피드백 제공 유형이 무용수의 동작수행 및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Feedback Providing Type in Accordance with Self-Control on Motion Performance and Learning Effects of Dancers

초록/요약

본 연구는 무용학습에서 자기통제 피드백의 효과를 확인하고 자기통제에 따른 시각적, 언어적 피드백 제공이 동작수행에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파지검사를 통해 집단 간 학습의 효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여 무용학습에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 방법의 근거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피험자는 서울시 소재 무용 교육기관에서 수강하고 있는 1년 미만 초보 무용수 총 40명을 대상으로, 무용 자기조절 동기 질문지를 통하여 동기수준이 높은 20명은 자기통제그룹(self-control group)과 동기수준이 낮은 20명은 동반그룹(yoked group)으로 분류하였고, 피드백 제공 유형에 따른 하위 집단(시각적 피드백 제공, 언어적 피드백 제공)에 각 10명 씩 무선 할당하여 4개의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절차는 무용 전문가의 1분 작품 시범과 동시에 피험자들은 연습을 하였고, 사전평가를 하였다. 사전평가 후 자기통제그룹에서의 피험자들은 자율적으로 지도자에게 피드백을 요구할 수 있었고, 동반그룹에서의 피험자들은 피험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기통제그룹의 피험자에게 제공하였던 피드백을 똑같이 제공하였다. 피드백 받은 사후평가 역시 수행평가지로 채점을 하였으며, 실험을 위해 모든 피험자들의 실험은 영상을 찍었다. 실험 일주일 후 실시된 파지검사는 무용 전문가의 피드백 없이 수행되었다. 무용 전문가 3인은 현재 서울 T 무용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력 10년 이상으로 평가 세부항목은 기술력, 암기력, 표현력, 리듬감, 예술성을 기준으로 총 5가지 항목을 각각 10점으로 하여 전체 50점을 만점으로 평가하고 평균을 내었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그 목적에 따라 Cronbach's α, 삼원변량분석(three-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on the last factor),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on blocks),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독립표본 t검정, 사후검증(Tukey's HSD), 급내 상관계수(ICC)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자기통제집단의 동작수행 및 학습효과에 있어서 피드백 제공 유형에 따른 사후검증 결과 시각적 피드백의 경우 언어적 피드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측정시점에 따른 사후검증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 파지 검사에서 높은 것으로, 사후 검사에 비해 파지 검사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동반집단의 동작수행 및 학습효과에 있어서 피드백 제공 유형에 따른 사후검증 결과 자기통제집단과 마찬가지로 시각적 피드백의 경우 언어적 피드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측정시점에 따른 사후검증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 파지 검사에서 높은 것으로, 사후 검사에 비해 파지 검사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의 피드백 제공 유형별 측정시점에 따른 동작수행 및 학습효과에 있어서 집단에 따른 사후검증 결과 자기통제집단의 경우 동반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피드백 제공 유형에 따른 사후검증 결과 시각적 피드백의 경우 언어적 피드백에 비해 높았으며, 측정시점에 따른 사후검증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 파지 검사에서 높은 것으로, 사후 검사에 비해 파지 검사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통제그룹과 동반그룹의 집단별 파지검사를 통해 본 학습의 효과는 대체적으로 자기통제그룹의 시각적 피드백, 언어적 피드백 그룹이 동반그룹의 시각적 피드백, 언어적 피드백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특히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한 자기통제그룹에서 가장 높았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수들의 능력이나 신체인지 정도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무용수들의 인지상태에 관한 연구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둘째, 무용동작은 예술표현의 특성상 전문가의 시각에 의존하여 평가하기에 더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측정으로 보다 더 정확하게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의 대상을 서울 소재 무용경력 초보자들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모집대상을 다양하게 확대하여 연구결과를 보다 일반화 할 수 있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하위집단(시각적 피드백 제공, 언어적 피드백 제공)은 연구자가 무선할당으로 분류하였기에 향후 정밀한 실험을 위해서는 인원의 제한 없이 피험자들이 자율적으로 배정할 수 있게 선택권을 줄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실험에 참여한 무용수들은 자기통제 피드백이 처음이었고, 정확한 이해가 부족했기에 피드백 요구에 대해 소극적이었는데 다양한 피드백의 활용방법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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