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자유학기제 수업 평가에 대한 수학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 개선을 위한 요구 분석

The analysis on math teacher’s perception and improvement of teaching evaluation on Free Learning Semester System

초록/요약

자유학기제 수업 평가에 대한 수학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 개선을 위한 요구 분석 수학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교과 중 하나이고, 평가와 평가 결과는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점에서 2016년도부터 전면 시행된 자유학기제에서도 수학과 평가의 성패 여부는 자유학기제 자체의 성패 여부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이 연구는 자유학기제에서 수학과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의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교 교사 집단 30명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 인식 설문지, 평가 실태에 대한 설문지, 그리고 평가 개선을 위한 요구 사항에 대한 설문지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된 질문지에 응답한 것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측면에서는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영역의 문항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측면은 ‘자율성’과 ‘협력 및 의사소통’이었으며, 평가 영역의 문항 중 가장 낮은 점수를 얻은 측면은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태도’이었다. 둘째,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의 실태에 대한 측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선호도 측면과 적합도 측면으로 분류하였다. 선호도 측면에서는 프로젝트 평가, 협력기반 수행평가, 형성평가, 동료평가 순이었으며, 적합도 측면에서는 협력기반 수행평가, 프로젝트 평가, 형성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 동료평가 순이었다. 셋째,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유학기제의 평가목적과 방법에 대한 연수프로그램 제공,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기 위한 물적 지원의 확대, 수학교과 내용의 축소, 수학교사 인력확보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 연구는 기존의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 관련 연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포괄적인 측면에서 교사들의 평가 관련 인식을 자세히 조사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확장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의 방향을 실제적 관점에서 제시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타 교과의 자유학기제 평가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 및 향후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제안하는 바는 다음과 같이 정리되었다. 첫째, 이 연구는 일부 지역에서 근무하는 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지역 혹은 전국 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표집 조사가 필요함을 제안하는 바이다.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교사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집함으로 자유학기제 수학 평가 방법이 학생들의 수학 능력 향상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에 대한 인식, 실태, 개선 방안 등에 대해 교사들만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교육의 중요 주체 중 하나는 학생들의 인식, 실태,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조사 또한 자유학기제 수학과 평가가 잘 정착하는 데 있어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조사에서는 교사들뿐만 아니라 학생, 더 나아가서는 학부모와 교육행정가 등을 포함한 조사 연구가 이루어야 할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