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습만화를 활용한 중등 역사 수업 방안 연구 : 먼나라 이웃나라를 사례로

Utilizing middle and high school history class used comic books ; The case of 『A far countries and neighboring countries』

초록/요약

본 연구는 역사학습만화를 활용한 중등 역사 수업 방안을 찾아보고자 했다. 학습자에게 친숙한 매체이며 내용 전달 속도가 빠른 만화가 학교 역사 수업에서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으리라 예상했다. 연구는 역사학습만화 『먼나라 이웃나라』를 분석해 역사 수업에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먼나라 이웃나라』를 활용한 수업 결과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만화 그리기 활동을 분량․내용․자기표현 면에서 분석하고, 평가 문항과 설문 조사를 통해 수업 이해도와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역사학습만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여주고 자기표현의 심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수업 내용 이해도 면에서는 강의식 수업보다 낮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학습만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이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만화 활용 수업에서 만화 그리기 등의 학생 활동을 함께 하면 자기 표현력과 역사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셋째, 선행 연구들이 소홀히 하였던 역사 수업에 활용할 만화의 분석을 시도했다. 넷째, 그동안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만화 그리기 활동 결과물 분석을 시도했다. 하지만 연구자가 현직 교사가 아닌 관계로 실험 수업에 한계가 있었음을 밝힌다. 표본 수가 적어 일반화 할 수 있을만한 결론을 얻지 못했다. 역사학습만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학습만화를 역사 수업에 활용하기에 앞서 활용 만화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역사학습만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에 학생 활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다음의 자언을 바탕으로 만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의 절차를 제시했다. 후속 연구에 대한 기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만화를 검토하는 과정과 절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만화를 활용하는 역사 수업의 방법이나 모형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습만화를 활용한 중등 역사 수업에 대한 가능성은 꾸준히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의 논의를 이으며, 만화 검토와 학생 활동 중 만화 그리기 활동의 검토를 시도하고 한계와 보완점을 찾아보았다. 이러한 시도가 후속 연구에 작은 발판이라도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more

초록/요약

This study is about middle & high school history class using comics. It is a method of study to review comics and analyze results of history class used comics. Knowing whether it is useful for history class, It were investigated description and contents of 『A far countries and neighboring countries』. Also, It was studied that history class used comics was compared with not used comics. The study seriously examine that comic can use for history class. and using cartoons in history lesson needed student activities. Using cartoons in history lesson drew effective result - It was good for student's class satisfaction, Participation and Self-expres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review comics before using the cartoons in history lesson and that student activities should be combined, such as cartoon drawing activiti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