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enthal의 수학화에 따른 예시분석 및 재고찰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임경수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79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 그에 따른 수학화의 적용 예시를 분석해 보고자 함에 있다. 또한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을 Bruner와 Dewey를 통해 비교 분석하여 과거 두 학자의 이론을 Freudenthal이 어떻게 보완해왔는지도 살펴봄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활동지를 통해 수학화를 적용시켰으며 이 적용을 하기 전에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이란 무엇인지 수학화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았다. 수학화의 적용에 따라 학생들의 활동지를 분석하였고 특히 중학교 1학년의 문자와 식 단원을 이용하여 문자를 처음 도입함에 있어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문자사용을 수학화를 통해 이끌어 내었다. 마지막으로 Freudenthal의 수학화 이론을 과거 두 학자의 이론과 빗대어 비교 하여 보완되어진 점을 살펴보았다.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