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전담조직이 기술의 신규성에 미치는 영향 : CEO의 주도적 역할 및 해외매출 비중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Dedicated R&D Organizations in SMEs on Technological Novelty : The Moderating Roles of CEO Leadership, and Overseas Sales Proportion
- 주제어 (키워드) 중소기업 , 연구개발 전담조직 , 기술의 신규성 , 자원의존이론 , 신호이론 , CEO의 주도적 역할 , 해외매출 비중 , SMEs , Dedicated R&D Organization , Technological Novelty , Resource Dependence Theory , Signaling Theory , CEO Leadership , Overseas Sales Ratio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박종훈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2124
- UCI I804:11029-00000008212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organizational and strategic factors that affect technological novelty, one of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outcomes of SMEs. In particular, we focus on the effect of the level of dedicated R&D organization on technological novelty and examine how the leading role of the CEO and the share of foreign sales moderate this relationship. As a theoretical background, this study integrates Resource Dependence Theory and Signaling Theory to theorize that a dedicated R&D organization acts as a structural basis for securing external resources and a strategic signal that conveys a firm's intention to innovate. The research design is centered on quantitative analysis, and the hypotheses are tested using an ordered logit regression model using data from the 2022 SME Technology Statistics Survey. Qualitative case analysis was used as a means of complementary interpretation, and the actual operation and organizational context of the main variables were analyzed in detail using the case of a domestic medium-sized manufacturing company A and a small platform company B as examples. The results show that the level of dedicated R&D organization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echnology novelty.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CEO's leadership role strengthens this relationship, and the effect of a dedicated R&D organization is even stronger when the share of foreign sales is higher, indicating that global market exposure requires greater technological differentiation and innovation capabilities. This study ha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 that it integrates the importance of organizational structure, top management's strategic leadership, and international market responsiveness in the development of SMEs' technology innovation strategies. However, the analysis is based on cross-sectional data, the subjectivity of some variable measures, and the limitations of qualitative cases require further research.
more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성과 중 하나인 기술의 신규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전략적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연구개발 전담조직의 수준이 기술의 신규성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CEO의 주도적 역할 및 해외매출 비중이 해당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검토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자원의존이론(Resource Dependence Theory)과 신호이론(Signaling Theory)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연구개발 전담조직이 외부 자원 확보의 구조적 기반이자 기업의 혁신 의지를 전달하는 전략적 신호로 작용함을 이론적으로 설명하였다. 연구 설계는 양적 분석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2022년 중소기업 기술통계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Ordered Logit 회귀모형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질적 사례분석은 보완적 해석을 위한 수단으로, 국내 중견 제조기업 A사와 중소 플랫폼 기업 B사를 사례로 하여 주요 변수의 실질적 작동 방식과 조직적 맥락을 보충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개발 전담조직의 수준은 기술의 신규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의 주도적 역할은 이 관계를 강화하는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해외매출 비중이 높을수록 연구개발 전담조직의 효과가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나, 글로벌 시장 노출이 기술 차별화와 혁신 역량을 더욱 요구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전략 수립에 있어 조직 구조화, 최고경영진의 전략적 리더십, 국제시장 대응력의 중요성을 통합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다만 횡단면 데이터 기반 분석, 일부 변수 측정의 주관성, 질적 사례의 제한성 등은 향후 연구에서 보완이 요구된다.
more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구성 4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제 1절. 연구개발 전담조직 설립을 설명하는 두 가지 조직이론 6
(1) 자원의존이론 6
(2) 신호이론 9
(3) 두 이론의 통합 관점 10
제 2절. R&D 리더십이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2
(1) CEO의 주도적 역할에 관한 연구 12
제 3장. 연구 설계 14
제 1절. 가설 설정 14
(1) 연구개발 전담조직의 수준과 기술의 신규성 14
(2) CEO의 주도적 역할의 조절 효과 16
(3) 해외매출 비중의 조절 효과 18
제 2절. 연구 모형 20
제 4장. 연구 방법 22
제 1절. 양적연구 방법 22
(1)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방법 22
(2) 변수의 측정 방법 24
2.1 종속 변수 24
2.2 독립 변수 26
2.3 조절 변수 26
2.4 통제 변수 27
(3) 분석 방법 29
제 2절. 질적연구 방법 29
(1)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방법 29
(2) 측정 방법 31
(3) 분석 방법 31
제 5장. 결과 33
제 1절. 양적연구 결과 33
(1) 기술 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결과 33
(2) 회귀분석 결과 및 가설검증 36
제 2절. 질적연구 결과 41
(1) 가설검증 및 인터뷰 내용 41
1.1 가설 1 41
1.2 가설 2 45
1.3 가설 3 47
제 6장. 논의 및 결론 52
참고문헌 55
ABSTRACT 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