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과서 내 경동사 구문의 코퍼스 기반 연구 : make와 take를 중심으로
A Corpus-Based Study of Light Verb Constructions in the 2022 Revised English Textbooks : Focusing on make, take
- 주제어 (키워드) 경동사 구문 , 2022 개정 교육과정 , 영어 교과서 , COCA , 코퍼스 기반 분석 , 어휘 교육 , light verb construction , The 2022 Revised English Curriculum , English textbook , COCA , corpus-based analysis , vocabulary instruc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인기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2052
- UCI I804:11029-00000008205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및 질문 3
Ⅱ. 이론적 배경 5
2.1 경동사 5
2.1.1 경동사의 개념 및 특징 6
2.1.2 경동사의 통사적 특성 11
2.1.3 경동사의 의미적 특성 13
2.1.3.1 경동사 make 14
2.1.3.2 경동사 take 15
2.2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 18
2.2.1 코퍼스의 개념과 특징 18
2.2.2 코퍼스 언어학의 개념과 특징 19
2.2.3 코퍼스의 유형과 COCA의 특징 21
2.2.4 코퍼스의 교육적 적용과 빈도 기반 어휘 교육 23
2.3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선정의 필요성과 의의 26
Ⅲ. 연구 방법 29
3.1 연구 대상 29
3.2 연구 범위 31
3.2.1 경동사 구문 선정 34
3.3 연구 분석 방법 36
3.3.1 연구 도구 36
3.3.2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3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0
4.1 교과서와 COCA 코퍼스의 규모 분석 41
4.1.1 타입과 토큰에 따른 분석 41
4.2 COCA에 나타난 경동사 make, take의 장르별 분포 45
4.3 고등학교 교과서와 COCA에 나타난 경동사 make, take 분포 50
4.4 중학교 교과서와 COCA에 나타는 경동사 make, take 분포 55
4.5 분석결과에 관한 논의 59
Ⅴ. 결론 및 제언 64
5.1 연구 요약 및 결론 64
5.2 후속 연구 방향 68
참고문헌 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