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수가 경험한 좋은 지도자의 교육적 역할 및 자질 탐색
Exploring the Educational Roles and Qualities of Good Leaders Experienced by Contemporary Dancers
- 주제어 (키워드) 현대무용 , 좋은 지도자 , 교육적 역할 , 무용수 성장 , 정서적 지지 , 개별 맞춤형 지도 , 표현 중심 수업 , 리더십; Contemporary dance , good leader , educational roles , dancer growth , emotional support , individualized instruction , expression-centered teaching , leadership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보미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1845
- UCI I804:11029-00000008184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현대무용수가 경험한 ‘좋은 지도자’의 교육적 역할과 자질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이들이 무용수의 성장과 예술 활동 지속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술적 지도를 넘어 정서적, 심리적, 예술적, 진로적 측면에서 지도자가 수행하는 복합적 역할에 주목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대무용 교육에서 지도자의 교육적 의미를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현대무용 경력 7년 이상의 전공자 5인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일부 참여자는 지도자와의 실제 상호작용이 드러난 온라인 메신저 대화 자료를 자발적으로 제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 비교 분석과 코딩 및 범주화 과정을 거쳐 분석되었으며, 연구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구성원 검토, 동료 검토, 삼각검증을 병행하였다. 분석 결과, 좋은 지도자의 교육적 역할은 첫째, 신뢰와 공감을 기반으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둘째, 무용수의 특성과 기량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지도를 통해 자율성과 창의적 몰입을 유도하며, 셋째, 표현력 중심의 수업을 통해 무용수의 예술적 주체성과 표현 역량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도자는 단기적인 기술 향상을 넘어서 무용수의 예술 정체성 형성, 심리적 회복, 진로 설계 등 장기적 예술 활동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는 동반자이자 멘토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등 다양한 교육 리더십 이론이 실제 무용 지도자의 교수 행위 속에서 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서번트 리더십은 정서적 공감과 지지에서, 임파워링 리더십은 무용수의 자율성과 자기결정 강화에서, 변혁적 리더십은 예술적 가치와 철학 공유를 통한 동기 부여에서 실질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현대무용 지도자의 교육적 역할을 정서적, 예술적, 진로적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무용 지도자 양성과 교육과정 설계에 유의미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다만 질적 사례연구로서 소수의 참여자에 기반하고 있어 일반화에 한계가 있으며, 연구자의 해석 개입 가능성이라는 제한점을 지닌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육 환경과 무용 분야를 포괄하는 확장적 연구를 통해 보다 실천적인 지도자 역량 모델 개발이 요구된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study explores the educational roles and qualities of “good leaders” as experienced by contemporary dancers and analyzes their influence on dancers' growth and sustained artistic engagement. Beyond technical instruction, it focuses on the emotional, psychological, artistic, and career-related support provided by instructors, aiming to clarify the educational significance of leadership in contemporary danc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five dancers with over seven years of experience, using semi-structured interview guides. Some participants also provided online messenger conversations revealing real-life interactions with their instructors. Data were analyzed through iterative coding and categorization, with credibility ensured via member checking, peer debriefing, and triangulation. Findings identified three core roles of good leaders: first, offering emotional support grounded in trust and empathy; second, fostering autonomy and creative engagement through personalized instruction; and third, enhancing artistic agency through expression-centered teaching. Instructors were recognized not only for short-term skill improvement but also as long-term mentors shaping dancers' artistic identity, psychological well-being, and career direct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leadership theories—such as servant, empowering,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are organically embedded in dance education. Servant leadership was evident in emotional support, empowering leadership in autonomy-building,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shared artistic vision and motivation. This study offers valuable insights for dance teacher education and curriculum design by examining the leader’s role across emotional, artistic, and career dimensions. As a qualitative case study with a small sample, generalizability is limited, and researcher bias may be a constraint. Future research should broaden the scope across diverse educational settings and dance fields to develop practical leadership models.
more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4
3. 연구문제 5
4. 용어의 정의 5
5. 연구의 제한점 7
II. 이론적 배경 8
1. 현대무용의 이해 8
1) 현대무용의 개념 8
2) 현대무용의 특성 13
2. 무용지도자의 이해16
1) 무용지도자의 정의 16
2) 현대무용 지도자의 자질 18
3. 현대무용 지도자의 리더십 22
1) 리더십 개념 22
2) 리더십 유형 23
3) 리더십 유형에 따른 무용지도자의 역할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1) 연구 대상 선정 26
2) 연구 대상 개인적 특성 27
2. 연구 설계 31
1) 질적 사례 연구 31
2) 연구 절차 32
3. 자료수집34
1) 문헌조사 36
2) 심층면담 36
3) 온라인 메신저 대화 이미지 자료 37
4. 자료분석방법 38
1) 전사작업 40
2) 범주화 40
3) 의미화 40
5. 연구의 진실성 41
1) 구성원 검토41
2) 전문가 회의 41
3) 동료 검토 42
4) 삼각검증법 42
6. 연구의 윤리성 43
IV. 연구결과 44
1. 현대무용수가 경험한 좋은 지도자의 교육적 지도 역할 46
1) 정서적 심리적 지지 능력 46
2) 개별 맞춤형 지도 능력 52
3) 표현력 중심의 수업 지도 능력 58
2. 현대무용수의 기술 심리 정서 예술적 성장 지원 능력 63
1) 기술적 성장 지원 63
2) 정서적 심리적 성장 지원 67
3) 예술적 성장 지원 71
3. 현대무용수의 내적 동기 및 지속적 참여 유도 능력 76
1) 내적 동기 강화 76
2) 진로 결정 79
V. 논의 87
1. 현대무용 지도자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참여자 경험의 해석 87
2. 지도자의 교육이 무용수의 개인적 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한 고찰 90
3. 내적 동기 고취 및 장기적인 무용 활동에 기여한 지도자의 역할 분석 91
Ⅵ.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7
참고문헌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