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 뇌성마비장애인의 자기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 탐색

초록 (요약문)

성인 뇌성마비장애인은 중증·중복 장애로 인해 개인적·사회적으로 자기 목소리를 내기 어려워 사회적 위축을 경험하며, 이에 따라 자기표현 능력 향상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된다. 본 연구는 성인 뇌성마비장애인의 자기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세 이상 성인 뇌성마비장애인 17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미디어 리터러시 강사 7명과 관련 전문가 4명을 포함한 총 28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접근’을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로 인식하였고, 성인 뇌성마비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물리적·사회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비판적 이해’는 자기표현 능력에 필수적인 요소로 제시되었으며, ‘책임’과 ‘윤리’ 또한 미디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중요한 구성요소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 뇌성마비장애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그리고 실천적 함의가 있으며, 성인 뇌성마비장애인의 자기 표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more

초록 (요약문)

Adults with cerebral palsy often find it difficult to express their voices in both personal and social contexts due to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leading to experiences of social withdrawal. Consequently, enhancing their self-expression ability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components of a media literacy education program designed to improve self-expression among adults with cerebral palsy.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7 adults with cerebral palsy aged 20 and older, along with 7 media literacy instructors and 4 experts in related fields, totaling 28 participants. The participants recognized “access” as a component of media literacy and emphasized the need for physical and social accessibility tailored to the characteristics of adults with cerebral palsy. In addition, “critical understanding” was identified as an essential factor for enhancing self-expression, while “responsibility” and “ethics” also emerged as important components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media. These findings carry both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developing media literacy education programs for adults with cerebral palsy and may serve as foundational data for improving their self-expression.

more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뇌성마비장애인 4
(1) 뇌성마비장애인의 정의 4
(2) 뇌성마비장애인의 신체적 특성 6
(3) 뇌성마비장애인의 심리․정서적 특성 7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0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정의 10
(2) 장애인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2
제3절 뇌성마비장애인의 자기표현 능력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4
(1) 뇌성마비장애인의 자기표현 능력 14
(2) 뇌성마비장애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8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0
제1절 연구문제 20
제2절 연구방법 20
(1) 심층인터뷰 20
(2) 연구참여자 21
(3) 인터뷰 과정 24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27
제1절 뇌성마비장애인의 주사용 미디어와 플랫폼 27
(1) 대중적인 기기이자 사용이 간편한 스마트폰 27
(2) 다양한 미디어 이용 의도와 특성 30
(3) 특정 플랫폼으로의 두드러진 이용 경향 32
(4) 미디어 플랫폼 이용 시간과 횟수 35
제2절 뇌성마비장애인의 자기표현 능력 36
(1) 미디어에서의 극히 적은 소통과 참여 36
(2) 미디어 생산자로서의 참여 의미 39
(3) 미디어에 대한 과도한 우려 41
제3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소 탐색 시 고려사항 43
(1) 뇌성마비장애인의 장애 특성을 고려할 필요 43
(2) 자기표현 능력에 발맞출 필요 48
(3) 그 외에 고려사항 51
제5장 결론 54
제1절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54
제2절 제한점 58
참고문헌 59
부록 6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