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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모리아 VR : 심리적 이완을 위한 VR 컬러링 애플리케이션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가상현실(VR) 기반 컬러링 체험이 성인의 심리적 이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현대 사회의 성인들은 일상생활에서 높은 수 준의 스트레스와 정서적 피로를 겪고 있으며, 이를 완화하기 위한 새로운 디지털 접근법이 점차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VR 기술을 활 용한 컬러링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해당 활동이 성인의 심리적 이완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탐구하였다.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20세에서 59세 성인 남녀 30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참가자들은 가상현실 헤드셋인 Meta Quest 2를 착용하고 10분간 VR 컬러링 프로그램을 체험하였으며, 실험 전후로 뇌파(EEG)와 맥파 (PPG)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 중 심박수, 심박 변이도는 측정값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체 스트레스, 브레인 스코어, 두뇌 스트레스, 집중도 등의 지표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VR 컬러링 체험 후 심박수와 두뇌 스트레스 지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여 심리적 이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브레인 스코어와 집중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여 인지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VR) 환경에서 컬러링 활동이 성인의 심리적 안정과 인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생체 데이터를 통해 정량적으로 확인함으로써, VR 기반 컬러링 활동이 심리치료 및 멘탈 헬스케어 프로그램에서 활용될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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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5
1.1 연구 배경 5
1.2 연구 목적 6
1.3 연구 방법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2.1 심리적 이완 8
2.2 컬러링 요법 8
2.3 가상현실 9
제3장 관련 연구 및 사례 10
3.1 컬러링 요법의 심리적 개입 연구 10
3.2 모바일 기술의 심리적 개입 연구 10
3.3 가상현실 기술의 심리적 개입 연구 12
제4장 크로모리아 VR 기획 및 구현 13
4.1 개요 13
4.2 기능 설계 14
4.3 공간 설계 18
4.4 인터랙션 설계 20
제5장 실험 방법 26
5.1 실험 가설 26
5.2 실험 대상 26
5.3 실험 절차 27
5.4 측정 도구 29
제6장 실험 결과 30
6.1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6.2 정규성 검증 31
6.3 대응표본 t-test 검증 32
6.4 상관관계 분석 34
제7장 논의 36
7.1 VR 컬러링과 신체 스트레스 36
7.2 두뇌 데이터 간 상관관계 37
제8장 결론 38
8.1 연구 결과 요약 38
8.2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 39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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