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된 기억의 가시적 재매개를 위한 인터랙티브 아트 제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eation of Interactive Art for the Visual Remediation of Forgotten Memories
- 주제어 (키워드) 인쇄매체 , 디지털 매체 , 재매개 , 상호작용 , 인터랙티브 아트 , 증강현실. 혼합현실 , Print Media , Digital Media , Remediation , Interaction , Interactive Art , AR. XR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서용덕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영상대학원 예술공학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78845
- UCI I804:11029-00000007884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Ⅰ . 서론 1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Ⅱ. 재매개와 인터랙티브 아트 6
A. 재매개와 인쇄매체 6
(1) 재매개의 개념과 원리 6
(2) 재매개된 인쇄매체 11
B. 재매개로서의 인터랙티브 아트 17
(1) 인터랙티브 아트의 유형 및 발전적 전개 17
(2) 경험의 통로로서 인터페이스 23
Ⅲ. 재매개된 작품의 사례 분석 28
A. 매체의 전환 28
B. 유희적인 서사 32
C. 확장된 시공간의 경험 35
Ⅳ. 프로젝트 1: 장소를 담은 가사집 38
A. <뚱딴지 서울>과 <서울명물>의 개념 39
B. 가사집의 매체적 접근 41
C. 인터페이스의 기술적 접근 43
D. 가사집의 상호작용 구현 45
E. 가사집을 통한 경험된 장소 47
Ⅴ. 프로젝트 2: 사건을 담은 신문 51
A. <여수항구의 낭만>과 <바람>의 개념 51
B. 신문의 매체적 접근 52
C. 인터페이스의 기술적 접근 54
D. 신문의 상호작용 구현 56
E. 신문을 통한 경험된 사건 63
Ⅵ. 프로젝트 3: 일상을 담은 딱지본 67
A.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와 <읽살마진대머리>의 개념 67
B. 딱지본의 매체적 접근 68
C. 인터페이스의 기술적 접근 70
D. 딱지본의 상호작용 구현 73
E. 딱지본을 통한 경험된 일상 77
Ⅶ . 결론 83
참고문헌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