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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분석을 기반으로 한 특수목적영어교육 모형 개발 : K-pop 댄스지도자 영어교육을 중심으로

A Development of an ESP Education Model Based on the Job Analysis: Focusing on the English Education for K-pop Dance Instructors

초록/요약

본 논문은 DACUM 직무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K-pop 댄스지도자를 위한 특수목적 영어교육 모형을 개발하고자 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K-pop 댄스 수업을 한다는 특수한 상황에서 K-pop 댄스지도자들이 더 효과적으로 수업을 전달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DACUM 직무위원회가 K-pop 댄스지도자의 책무와 과업을 포함한 DACUM 직무 분석차트를 도출하고 각 과업의 영어 필요 정도와 난이도, 필요영어기능을 분석했다. 총 5개의 책무와 34개의 과업이 도출되었는데 그 중, ‘수업’ 책무 부분에서 가장 영어가 필요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대부분 난이도 B등급을 받았고 듣기와 말하기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 후, DACUM 위원회로부터 나온 결과를 검증하고 더 정확한 영어교육모형을 도출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다른 K-pop 댄스지도자 30명을 대상으로 댄스지도자의 직무모형의 각 과업에 대한 영어의 필요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행했다. 대부분 DACUM 위원회의 결과와 비슷했고 ‘수업’ 책무와 ‘자기 계발’책무에서 영어의 필요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 과반이 넘는 점수가 나왔고 대다수 분야에서 영어가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말하기와 듣기의 기능을 가지면서 동시에 필요도가 높은 과업의 순서에 따라 K-pop 댄스지도자 영어교육 모형이 만들었다. 이 모형에는 총 14개의 과업이 포함되었고 의사소통 중심교수법과 TPR가 주된 교수법이 되어야 한다고 시사했다. 그리고 본 연구자는 그 중, 한 예시로서 ‘아이솔레이션’이라는 주제의 영어교재 모형 단원을 만들었다. 이 모형 단원은 단원소개 및 학습 목표-어휘학습-듣기와 말하기-읽기-쓰기와 관련 문법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한 어휘를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해 반복하도록 해서 내재화하게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류가 확산함에 따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K-pop 댄스 지도가 늘어나는 데 비해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쓸 수 있는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은 특수목적영어라는 관점에서 K-pop 댄스지도자 영어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 도출한 K-pop 댄스지도자 영어 교육모형을 활용하여 더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방안이나 교육 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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