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적자원개발(HRD) 연구 동향분석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HRD , 인적자원개발 , 연구동향 , 텍스트네트워크분석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예경
- 발행년도 2019
- 학위수여년월 201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공학-교육행정융합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3742
- UCI I804:11029-00000006374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최근 15년(2003년~2018년)동안의 학위자료(280건), 도서자료(119건), 정책자료(283건)를 대상으로 HRD동향과 주요 이슈 등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최근 3년간(2015년~2018년)의 동향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기업교육의 추진방향을 조망하는 한편 기업교육 현장 HRD담당자들이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과제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국회전자도서관내 『HRD(인적자원개발)』관련 자료 682건을 수집하고 주제어들을 유목화 작업 후 빈도분석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HRD분야의 변화하는 패러다임에 따라 HRD에 관한 연구에서 다루는 연구 자료와 주제영역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둘째, 학위자료와 도서자료는 기존 정보와 연계된 깊이 있는 연구와 학문적 가치제시 측면에서 의미가 있으며, 정책자료는 최근 동향이나 현장의 이슈 등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연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셋째, HRD담당자는 기업환경과 HRD의 변화속도에 따른 파급효과가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기에 HRD담당자나 현장전문가들은 이론적인 연구를 통하여 개념적 틀을 제시하는 학위자료와 도서자료 그리고, 현상을 즉각 반영하는 정책자료를 종합적으로 참고하여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HRD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이에, HRD 전문가들은 미래 HRD발전에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향후 대응 방안과 관련하여 학위자료와 도서자료 뿐만 아니라 정책자료까지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보다 다양한 관점의 연구시도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HRD를 직접 주관하는 담당자들에게 정체성 정립과 미래 HRD 연구의 방향에 대한 관점의 전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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