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상담전공 대학원생의 전공만족, 소명의식 및 학업소진 간의 관계

초록/요약

전공만족은 전공과정에서 경험하는 교과과정, 인간관계, 교육환경 등 전공과정에서 경험하는 전반적인 느낌과 태도를 의미한다. 전공에 대한 만족은 상담 대학원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과 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 학업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명의식이 상담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전반적인 자신의 진로에 관해 느끼는 일의 의미로서 사용되었다. 소명의식은 학업에서의 만족감, 소진과 관련된 변인으로서, 소명의식을 갖는 학생은 자신의 일에 대한 부르심, 목적과 의미, 이타적인 동기가 있기 때문에 학습으로 인한 보상이나 강제성 보다는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으로 학습하며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 경험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전공 대학원생의 전공만족과 학업소진의 관계를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상담전문대학원 등의 상담전공 석사 대학원생 230명이며,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t-검증, 일원분산분석, Peason상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만족, 학업소진, 소명의식은 각각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이 높을수록 학업소진 정도가 낮으며, 전공만족이 높을수록 초월적 부름, 목적과 의미, 친사회적 지향의 소명의식이 각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명의식의 초월적 부름, 목적과 의미, 친사회적 지향이 높을수록 학업소진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명의식 일의 목적과 의미는 전공만족과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전공생의 전공만족이 목적과 의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목적과 의미가 학업소진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담전공생의 전공만족과 학업소진 간의 관계에서 소명의식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상담전공생의 전공만족, 학업소진과 관련된 요인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