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사회성의 매개효과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창환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95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사회성이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사회성과사회성 하위변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에 동의한 서울 지역 2개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창의성, 사회성의 3가지 척도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333의 자료를 수집하여 상관분석, 단순 회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Sobel Test를 사용해 매개효과의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은 창의성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변인 중 정서조절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둘째, 사회성과 창의성 또한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사회성 하위 요인 또한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셋째,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회성의 하위변인 중 자주성, 근면성, 사교성 역시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사회성의 상호작용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서 지성, 감성, 인성이 결합된 미래지향형 인재를 육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정, 교사 연수 및 프로그램 개발에 이론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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