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협력학습을 통한 과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Online Collaborative Science Writing Program
- 주제(키워드) 과학 글쓰기 , 온라인 협력학습 , PBL , 온라인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예경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공학-교육행정융합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6119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과학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온라인 협력학습을 통한 과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PBL의 일부를 활용하여 과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실험집단(16명)과 통제집단(15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전자에 대해서는 온라인 협력학습을 통한 과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온라인 직접교수법과 함께 수업 후 과학 글쓰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실험 전과 후에 과학 글쓰기 능력 검사, 과학 글쓰기 효능감 검사, 과학 글쓰기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비모수 통계법인 Mann-Whitney U Test를 통해 집단 간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협력학습을 통한 과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은 과학성, 논리성, 독창성의 하위 영역 중 독 창성의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과학 글쓰기 효능감, 과학 글쓰기 흥미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협력학습을 통한 과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1학년 학습자들에게 과학 글쓰기 효능감, 흥미도의 향상에 효과적이지 않았으나 과학 글쓰기의 독창성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PBL을 기반으로 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과학 글쓰기 수업의 한계를 온라인 환경에서 보완할 수 있음을 검증했다는 데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