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 및 삶의 만족 간의 관계 : 자아존중감과 소명의식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업 및 삶의 만족 간의 관계와 그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소명의식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433명의 초등학교 교사로부터 설문자료를 수집하였고, 직무스트레스 척도, 직업만족 척도, 삶의 만족 척도, 자아존중감 및 소명의식을 측정하는 척도를 포함하였다. 가설 검증에 앞서 성별, 연령, 교직경력, 학교 규모, 담당학년, 직위, 최종학력, 결혼 여부와 같이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직무스트레스, 직업 만족 및 삶의 만족, 자아존중감과 소명의식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소명의식은 대체로 나이가 많을수록, 교직경력이 많을수록,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도 교직경력이 많을수록,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주요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직업 만족과 삶이 만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소명의식은 직무스트레스와는 부적 상관을, 직업 및 삶의 만족과는 매우 높은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자아존중감이 직무 스트레스와 직업 만족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직무스트레스가 직업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자아존중감이 완충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직무스트레스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소명의식은 직무 스트레스가 직업 및 삶의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에 조절효과를 갖지 못하였다. 논의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였고, 시사점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들의 자아존중감과 소명의식을 높이기 위한 각 종 프로그램 개발과 연수 등을 실시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를 통하여 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직업 및 삶의 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