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와 연어 학습 활동이 명사-전치사 연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인기
- 발행년도 2016
- 학위수여년월 201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994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연어 학습 활동이 중학교 2학년 영어 학습자의 능숙도에 따라 연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7주간 실험을 진행하였다. 4 개의 반을 선정하여 각 반별로 빈칸에 알맞은 말 넣기, 우리말로 해석하기, 문장 재배열하기, 틀린 부분 고치기의 활동을 하였다. 또한, 학기말 합산 점수를 기준으로 학습자를 상위, 중위,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목표 연어는 ‘명사+전치사’ 형태의 연어 25개를 선정하였다. 6차시에 걸친 실험 수업과 사후 평가가 끝나고 지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5주가 지난 7차시 실험에서는 학습한 모든 연어에 대한 지연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어의 단기적 학습 효과에서는 상·중위권 학습자에게 과제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반면, 하위 학습자의 경우에는 빈칸에 알맞은 말 넣기가 가장 효과적인 활동임이 드러났다. 둘째, 연어 학습의 지연 효과에 있어서는 수용적 학습 과제인 우리말로 해석하기가 상위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가 없는 활동이었고 중·하위 학습자에게는 가장 효과가 있는 활동으로 나타났다. 하위 학습자의 경우, 지연 평가에서는 학습 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섯째, 연어의 사후 평가와 지연 평가의 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학습자의 수준과 과제 유형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집단에서 정답률의 유의미한 감소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연어 학습을 위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연어 학습 활동을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상·중위 학습자는 단기적 학습 효과에 있어 연어 학습 활동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여러 가지 과제 활동을 고루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도록 하고 하위 학습자의 경우 빈칸에 알맞은 말 넣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으므로 이 활동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연어를 지도해야 할 것이다. 지연 효과에 있어서는 상위 학습자의 경우 수용적 학습 과제보다는 생산적 학습 과제를 활용하여 연어를 학습하는 편이 효율적이며 중·하위 학습자의 경우에는 생산적 학습 과제보다는 수용적 학습 과제를 활용하여 연어를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또한 연어 학습의 효과를 장기적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과제 학습 활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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