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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의 문법학습 인식조사 및 명시적 수업을 활용한 문법지도 개선방안 : if 조건절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논문은 2009 개정 영어 교육과정을 학습하고 있는 중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문법 학습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고, 문법 학습의 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또한 명시적 문법 수업의 효과에 대해 조건절을 중심으로 다음의 과제를 연구하였다. 첫째, 2009 개정 영어 교육과정을 학습하고 있는 현 중학교 학습자들이 영어 문법 학습에 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문법 학습 시 더 나은 성취 결과를 얻기 위하여 어떠한 개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는가? 셋째, 조건절을 중심으로 명시적 문법 수업이 학습자의 문법 학습 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는가? 위 연구 주제를 바탕으로 중학교 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영어 문법 학습에 관한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 뒤이어 명시적 문법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 대상 230명중 1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조건절로 구성된 설계수업을 진행하였다. 두 가지 연구를 통하여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영어 학습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문법 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며, 영어 문법 학습과 평가의 요소를 긴밀하게 연결시키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더욱이 중학교 학습자가 학년이 높아질수록 고등학교 진학뿐만 아니라 대학 입시와 관련한 평가로 인하여 문법 학습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을 파악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학교 영어 학습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 학생들이 학교 문법 난이도는 높지 않다고 여겼다. 하지만 학교 문법 학습이 어렵다고 느낀 학생들을 대상으로 알아본 결과 ‘교과서가 어렵다’, ‘문법 설명이 어렵다’와 같은 이유가 드러났다. 둘째, 설계 수업의 평가 결과를 통해 명시적으로 문법 수업을 진행한 경우 학생들의 문법 인식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의사소통에 중심을 두는 현재 중학교 교과과정의 목표와 더불어 조건절과 같은 어려운 언어형식을 명시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의미와 언어형식이 적절히 조합된 교수법과 학습자 요구에 따른 체계화된 학습 목표 설정 및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문법 요소가 학습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파악하여 성취 목표와 평가 요소의 연계성에서 타당성을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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