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높임법 교육 방안 연구 : The study for education methods of Korean honorific system
- 주제(키워드) 국어 교육 , 문법 , 문법 교육 , 국어 높임법 , 높임법 교육 , 국어 높임법 교육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황화상
- 발행년도 2016
- 학위수여년월 201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987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현재 학교문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높임법의 교육 내용이 실제 언어생활과는 동떨어져 있으며, 학습자의 실질적인 높임법 사용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국어과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에 착안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자의 높임법 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기존의 높임법 교육과 관련하여 Ⅱ장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시기 교육과정까지의 내용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국어⑤》 교과서의 내용 기술과 학습활동 구성을 점검해 보았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학습자가 높임법에 대한 오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는 내용을 기술하고 있었으며, 실제 언어생활을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높임 표현의 체계를 통해 높임법 교육 내용을 마련하고 있었다. 학습활동의 구성 측면에서도 내용 기술의 측면과 같은 맥락의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학습자의 실질적인 높임법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높임법은 문법적인 내용 외에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문법 요소이다. 사용역에 따라 사용하는 높임 어휘에 차이가 있으며, 상황 맥락에 따라 같은 상대와의 대화를 하더라도 종결 표현의 양상이 달라진다. 또한, 높임법은 발화자의 의도에 따라 문법적으로는 맞지 않는 전략적인 사용도 가능하며, 이는 실제 언어생활에서도 일어난다. 현재 교과서에서는 이러한 특성의 측면은 배제하고 문법적인 내용에만 치중하고 있어 실제 언어생활의 반영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는 실제 언어생활에서 높임법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으며, 높임법 사용 실태의 조사에서도 현재 높임법 교육 내용이 현실의 언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측면이 나타났고, 높임법의 개념에 혼란을 보이는 학습자 역시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실태를 바탕으로 높임법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여 학습자의 오개념을 최소화하고 실제 언어생활을 반영하는 높임법에 대한 내용 기술과 학습자의 실질적인 높임법 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마련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Ⅲ장에서는 ‘실제성’, ‘탐구성’, ‘이념성’을 바탕으로 높임법 교육의 목표를 마련하고 학습자의 주체적인 활동을 지향하는 ‘학습자 중심성’, 높임법의 다양한 특성을 익히도록 하는 ‘기능 중심성’, 이를 실제 언어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중심성’의 교육 내용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높임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였다. 높임법의 내용 기술에는 학습자가 혼란을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추가적인 설명을 더하였으며, 실제 언어생활을 반영한 높임 표현의 체계를 재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학습활동에도 적용하였으며 특히 탐구 학습에서 사용역에 따른 높임 어휘의 사용, 상황 맥락에 따른 높임법 사용, 높임법의 전략적 사용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하였다. 이와 같은 높임법 교육의 내용을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때, 학습자는 국어 수업 시간에 배우게 되는 높임법이 현실의 언어와 관련성을 지닌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며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보다 실질적인 높임법 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more초록/요약
This study is about education methods of Korean honorific system. The school education of Korean honorific system is ongoing, but it is not enough to improve the ability of learners and doesn't reflect actual life language. Therefore, in order to achieve Korean curriculum's objective and to improve the ability of learners, this study suggests effective education methods of Korean honorific system. Each chapter is as follows: The second chapter reviews from 7th curriculum to 2015 revised curriculum and checks the text book based on this. In most textbooks were contents described, which learners are likely to form misconceptions about the honorific system. And they provided education methods of Koran honorific system which doesn't reflect the actual life language. The honorific system is a grammatical element having characteristic aspects in addition to the basic linguistic information; Resister, Situational context, Strategic usage. But current textbook is focused on the grammatical aspects. As a result, learners have the problems associated with the honorific system. The third chapter sets the objective of the honorific system education; based on authenticity, inquiry and ideological. It also includes educational contents and methods based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 learner-centeredness, function-centeredness and integration-centeredness. In terms of educational content, description to prevent learner’s confusion is added and the honorific system is reset reflecting the actual life language. It is applied to learning activities; especially to inquiry learning. Using this teaching-learning methods, learners can improve the ability of honorifi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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