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현금성자산이 시장성과 및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한식
- 발행년도 2016
- 학위수여년월 201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880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업의 현금성자산이 상품시장성과 및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금융제약에 있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으로 분류한 후 각각을 비교했다. 그리고 현금성자산의 음의 부채역할을 최소화하고 순수한 현금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기업을 헷징 수요에 따라 분류한 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현금성자산의 보유비율이 경쟁기업들 보다 높은 경우 시장점유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익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금융제약 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금융제약에 직면할수록 현금성자산의 효과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거나 채권등급이 BBB-미만인 경우 현금성자산이 상품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강화되며 전 세계적으로 신용경색이 발생한 2007년 금융위기 이전보다 이후에 그 효과는 강화된다. 다음으로 헷징 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금융제약에 있으면서 높은 헷징 수요를 가진 기업일수록 현금성자산의 효과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금융제약이 거의 없거나 낮은 헷징 수요를 가진 기업들에게 현금성 자산의 효과는 유의하게 도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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