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Chinese and Korean Consumers' Clothing Purchase Behavior
- 주제(키워드)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한중 양국 간 소비자 행동 비교 , 문화적 차이
- 발행기관 So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지도교수 Ha, Young-Won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전문대학원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56299
- 본문언어 영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현재까지의 소비자 행동 비교연구는 주로 아시아 소비자와 유럽 북미 소비자들간의 연구였다, 그러므로 아시아 국가간의 소비자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는 별로 없다. 그래서 본 논문은 한중 2개 국가 여성소비자들의 의상구매에 대한 소비 행동의 차이점에 대하여 탐색적으로 연구하였다.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 인식, 정보 탐색, 대안 평가, 구매, 구매 후 행동 등 다섯 개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은 한중 여성소비자가 “구매 후 행동”을 제외한 의상 구매 시의 4개의 의사 결정 단계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 결과, 한중 두 나라 소비자들의 의상의 기능적 필요부분과 욕구부분에서 많은 차이점을 나타냈고, 의상 평가 기준과 즐겨 찾는 유통경로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였다.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들은 모두 집단주의적인 문화적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로 볼 수 있지만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한국 여성 소비자들은 중국 여성 소비자에 비하여 개인주의적 성향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한국 여성 소비자는 의상구매시 의상의 독특성을 추구하는 반명, 중국 여성 소비자는 다른 사람들의 눈을 더 많이 의식한다고 할 수 있다. 한중 양국 소비자는 전혀 다른 경제적, 문화적 환경 내에서 색다른 소비 습관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한중 양국 소비자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은 이 같은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수립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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