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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과 라디오방송극의 시점분석 및 매체변용에 관한 연구 : <운영전>을 대상으로

Analysis on point of view of the classic novel and radio drama and studies on media transformation : targeting 'unyoung story'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전 소설의 시점 분석을 통해 서사 전달 방식과 서술자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이후 고전 소설을 라디오 방송극으로 매체 전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점의 변화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고전 소설을 라디오 방송극으로 각색할 시, 시점을 적절하게 채용하는 방법과 교육 현장에서 시점을 통한 서사교육에 대한 방법론에 대해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다채로운 시점 이동이 나타나고 있는 고전 소설 <운영전>과 이를 각색한 EBS 라디오 방송극을 기본 연구대상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동안 <운영전>에 관한 연구는 주로 유교적 봉건 제도 속에서 궁녀인 운영과 유생 김 진사의 비극적인 사랑을 그린 애정 전기소설이나 꿈과 현실을 이동하는 몽유록계 소설로 진행되어 왔고 <운영전>의 시점 연구는 정치한 문학 이론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었다. 본고에서는 <운영전>의 시점과 관련한 그 동안의 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시점 주제와 서술 객체의 불일치를 언급한 쥬네트와 서술자의 신빙성 문제를 언급한 웨인 부스, 신빙성과 관련하여 서술자의 자질을 언급한 리몬 캐넌, 그리고 시점을 통한 이데올로기적 해석의 중요성을 강조한 랜서의 시점 이론을 바탕으로 <운영전>의 시점을 분석하고 매체 변용의 과정에서 라디오 방송극이 원작소설의 시점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그 양상을 면밀히 살펴보았다. 작품 분석 결과 <운영전>에서는 작가가 주인공의 의식을 빌려 자신의 내면 의식을 강하게 투사한 나머지, 작품 곳곳에 시점 주체와 서술 주체의 불일치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났고 1인칭 주인공의 자기 방어적 수사가 강하게 표출되어 서술자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소설의 서술기법상 어떤 미학적 효과도 없이 1인칭 화자들의 신빙성을 떨어뜨림으로써 서사 전달 방식에서 오류를 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독자에게 친밀감을 주고자 했던 1인칭 화자의 설정이 오히려 이야기 자체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역효과를 가져온 것이다. 이러한 원작 소설이 가진 시점 혼란을 라디오 방송극에서는 극복하고자 하는 모습이 엿보였다. 즉, 라디오 방송극에서는 자신과 관련된 에피소드에 1인칭 화자 본인이 직접 언급하도록 함으로써 시점 주체와 서술 주체를 일치시켰고 과도하게 인물의 자의식을 노출시켜 독자의 거부감을 야기할 수 있는 운영의 자기 방어적 수사를 정제된 표현으로 변용하여 서술자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러나 시점 불일치에 따른 시점 교란의 문제를 전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채 부분적으로 이를 해결하고 있어 1인칭 화자의 신빙성 회복은 미완에 그쳐 원작보다 진전된 각색 작품을 재창조하는 데에 한계를 드러내었다. 한편 라디오 방송극 <운영전>에서 눈에 띄는 점은 원작에서 수동적인 피화자로서 역할을 담당했던 유영과 김 진사, 자란을 적극적인 피화자로 등장시켜 1인칭 화자 및 3인칭 화자의 서술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있다는 것이다. 인물간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통해 나레이터가 담당하고 있는 서술자로서의 역할이 분산되어 이야기가 전달되는 서술 상황이 연출되었다. 이는 소설과 라디오 방송극의 장르적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소설의 서사는 주로 서술, 묘사, 대화로 이루어지는 데에 반해 라디오 방송극은 대사와 음악, 음향을 통해 사건이 전개되기 때문에 각색 시 소설에서 서술이 담당하고 있던 부분들이 인물간의 대사 처리로 변환되어 전개된 결과이다. 본 연구를 통해 매체 변용 시 시첨 채용과 관련하여 몇 가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는데 첫 번째는 각색 시 시점 분석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시점 분석을 통해서 작가의 서술 방식 오류에 대해 면밀히 고찰할 수 있었고 시점 분석이 플롯 분석과 인물 분석과 어우러져 이루어질 때 각색은 원작보다 진전된 형태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두 번째는 서술자의 신빙성이 작품의 미적 효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면밀히 고려하여 각색의 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고전소설의 경우 이미 몇 백 년의 차이를 두고 독자와 만나기 때문에 각색과정에서 서술자의 신빙성 문제는 독자의 기대 지평을 고려하여 더욱 관심을 귀 기울여 할 사항이다. 세 번째 주목해서 살펴야 할 것은 고전소설에서 흔히 나타나는 작가 의식의 과잉으로 발생한 서술상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의 문제이다. <운영전>에서 살펴보았듯이 시점 주체와 서술 주체의 불일치, 과도한 자기 방어적 수사의 사용 등으로 인한 문제는 공통적으로 작가 의식의 과도한 개입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바흐친이 언급하고 있는 단성적 문학의 예로서 전지적 시점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전 소설에서 작가 의식의 과잉으로 인한 시점의 불일치, 자기 방어적 수사의 문제를 어떻게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작가와 작중 인물들 사이에 진정한 의미의 대화적 관계가 성립하도록 모색하는 길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전 소설에서 라디오 방송극으로 매체 변이하는 과정에서 시점은 현대의 사회문화적 상황이나 현대적 언어 감각 등이 개입되어 새롭게 재구성된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라디오 방송극 <운영전>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가치관을 담기 위해 시점 주체의 인식을 유머러스한 감각과 언어로 새로이 변화를 주었다. 위의 논의를 바탕으로 4장에서는 시점을 통한 서술기법에 대한 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각 단계별로 학습지도 방안을 구성하였다. 시점 분석을 통해 종전 관행적으로 이루어져왔던 암기식 시점 교육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텍스트 상황을 설정하고 시점주체와 서술주체, 그리고 서술대상 사이의 관계 양상을 밝히고 매체 변용에 따른 시점 비교 활동을 통해 시점을 통한 서술방식을 메타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학습자의 텍스트 해석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을 구안·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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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methodology on how to take advantage of point of view and narrative education in the media transformation process. To this end, I took the classic novel 'unyoung story' and EBS radio drama in this study. In this paper, I analyzed the point of view of 'unyoung story', based on the theory of point of view of G. Genette, WC Booth, S. Rimmon-Kenan, Susan Snaider Lanser, As a result, 'unyoung story' appeared frequently mismatch the focalizer and the narrator to project author's inner consciousness strongly. And self-defense rhetoric of the first-person protagonist appeared stronger. As a result, it make a mistake in the narrative method by dropping the Reliability of First Person Narrator. The radio drama was to partially overcome the problems of the original novel. That is, the radio drama reconciled the focalizer and the narrator. And Radio drama changed the rhetoric of self-defense of female character as refined expression. As a result, the reliability of the story has been enhanced. However, solving the confusion of point of view in part revealed the limits. The person who had a role as a passive audience in the novel was changed to an active audience in radio dramas. This role is in charge of the narrator was distributed. This is derived from the difference between fiction and radio drama genre. This is because the part that was described in the novel have been responsible transition to dialogue process between the figures in the radio drama. The Chapter 4, based on the discussion above, designed learning Model for education of point of view and was constructed teaching methods for each step. I have set up a specific situation in the text for the analysis on point of view. And I analy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ocalizer with the narrator, the subject for narration. I presented comparison learning on point of view of the novel and radio drama. Based on this, I proposed a teaching methods which can improve text interpretation capacity of the lear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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