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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의 모방에 의한 추론과 창의적 추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imitative reasoning and creative reasoning

초록/요약 도움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부터 수학적 창의성은 더욱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입시라는 현실에 부딪쳐 우리나라에서는 정해진 풀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학생들은 모방에 의한 추론을 통해 수학 지식을 전달받는다. 창의적 추론을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이 중요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학생들이 모방에 의한 추론을 통해 수학 지식을 전달받는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이에 따른 세 가지 연구 문제를 통해 예비교사의 모방에 의한 추론과 창의적 추론을 알아보고 그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는 모방에 의한 추론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Skemp가 제시한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로 나누어 보았고 창의적 추론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다양한 해결법이 존재하는 문제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이때, 다양한 해결법이 존재하는 문제를 통해 창의성의 구성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총 24명의 예비 교사와 7명의 수학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모방에 의한 추론과 창의적 추론을 알아 볼 수 있는 문제를 선택하여 설문조사의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예비교사는 모방에 의한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할 때 관계적 이해보다 도구적 이해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알았다. 또, 창의적 추론에서는 예비교사들이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고 또 제시한 풀이에서 사용한 수학적 범위가 대부분 다른 것을 보아 유창성과 융통성이 있음을 알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이 비슷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음을 통해 독창성이 부족함을 알았다. 마지막으로 모방에 의한 추론에서 관계적 이해로 문제를 해결하여 높은 정답률을 보인 예비교사가 창의적 추론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음을 보았다. 이를 통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이 모방에 의한 추론을 통해 올바른 지식이 습득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해결법이 있는 문제에서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이 관계적 이해를 통한 지식의 확장으로 창의적 추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 수학에서 강조되기 시작한 수학적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이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힘들 수 있다. 학생들은 교사의 가르침대로 수학을 배울 수밖에 없다. 앞으로 이루어질 대부분의 수학 수업에서도 교사들은 모방에 의한 추론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지식을 쌓게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추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예비교사들은 자신이 모방에 의한 추론을 할 때 일어났던 오류를 반성하고 반성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추론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이러한 올바른 지식을 이용하여 수학적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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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도움말

Since 2009, reasoning through creative in our country began to put more emphasis on math. Correct the acquisition of knowledge is needed is for the creative reasoning. In our country deliver knowledge to students through imitative reasoning. In other words, creative reasoning is possible when student gain the knowledge from imitative reasoning. Therefore, study show that pre-service teachers’ imitative reasoning and creative reasoning. By inference a good level of teachers in imitative reasoning to emulate that result is creative reasoning appears to be doing better. Therefore, led the research says that the following conclusion. Students were only able to learn math as the teaching of the teacher. Most teachers in math class to be achieved by the presence of the knowledge to students in a way of deduction by imitation, should make to building. Through this creative reasoning, students will have an opportunity to do. Therefore, the pre-service teachers was his own imitation, by inference errors that occurred when the correct inferences that will happen through reflect and look back on their students need to do so. In addition, such right using mathematical knowledge, creativity should be done can adv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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