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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중·고등학교 교사의 관심

초록/요약

본 연구는 2007년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대하여 현직 중·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수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시행중인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가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과정을 학생에게 전달하여 학습을 돕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현재 시행중인 2007년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들이 어느 정도의 관심수준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관심수준을 결정하는 배경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사의 관심수준에 대한 본 연구에 있어 기반이 된 이론적 틀은 Hall과 Hord 등이 주축이 되어 제안한 Concerns-Based Adoption Model[CBAM]이다. 이 모델은 교육과정이나 교수방법이 새로이 변화할 때 이를 실행하는데 있어 나타나는 모습을 다양한 관점에서 측정하여 설명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CBAM을 바탕으로 한 연구 도구를 이용하여 총 117명의 현직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들의 관심 수준을 측정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관심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그들의 설문 응답을 토대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2007년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낮은 수준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교사들의 노력이 부족함을 의미하지만, 더불어 그들을 뒷받침해줄 수 있도록 환경, 여건 또한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교사들은 그들의 관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대체적으로 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것들, 이를테면 학생의 흥미나 수학적 수준, 또는 교육과정의 변화 및 수업에서의 실행 여부 등을 응답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교사들의 관심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교직경력, 연령, 시행한 경험이 있는 교육과정, 그리고 재직 중인 단위학교의 종류였다. 교직경력이 적은 초임교사들일수록 저차원적인 관심은 물론이고 고차원적인 관심까지도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경력이 많은 교사들이 더 높은 관심수준을 갖는다는 기존의 선행연구와는 상반된 결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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