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습자 참여형 현장방문교육 교수설계 모형 개발 연구 : 'S'통신사 사례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S'통신사에서 시행중인 현장방문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장방문교육 형태의 최적화된 교수설계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현장방문교육 전문가들을 통해 현장방문교육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ISD모형 개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ISD 모형에 대한 문헌고찰과 전문가 검증, 그리고 교육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현장방문교육 전문가들을 통한 모형검증을 반영하여 '현장방문교육 교수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연구 주제가 되는 현장방문교육의 특성 및 수행절차를 분석하고 실제 현장방문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새로 개발될 현장방문교육 모형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교수설계모형을 분석하여 현장방문교육 교수설계 모형에 반영할 수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1차 모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수설계전문가들과 현장방문교육 전문가들을 통해 2번의 타당성 검사를 거쳐 현장방문교육에 최적화된 ‘현장방문교육 교수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분석, 예비 설계, 예비 개발과 현장 분석, 현장 설계, 현장 개발의 두 번의 Analysis, Development, Design을 거치는 특징을 가짐으로 써 현장 중심형 교수설계모형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모형의 이름은 반복되는 단계의 영문 앞자리를 따서 Double ADD라는 이름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현장 방문 전 개발된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 방문 시 즉시 변형이 가능한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 보조 자료는 목표설정, 교재활용, 평가 항목 및 학습자 자가 평가 등 사용 목적에 따라 현장에서 필요에 따라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교수설계 모든 단계에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설계함으로 써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하여 학습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교수설계모형 개발에 관련된 연구는 기업 자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전문 교수자가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수행하는 현장방문교육 형태에 최적화된 교수설계모형을 개발한 것에 의미를 가질 수 있겠다. 지금까지 많은 형태의 교수설계모형이 개발되었지만 현장방문교육이라는 특성에 맞는 최적의 교수설계모형 부재로 현장방문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more

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instructional system design model optimized for in-service training. To accomplish this, this study analyzed current problems existing within the in-service training system of ‘S’ Telecommucnications, and reviewed existing ISD literature to find factors that should be reflected in the ISD model. Verifications of the in-service training ISD model was carried out by ISD professionals and in-service training instructors. The ISD model developed through this process shows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First, it has two piloting and primary flows and each flow has its own instructional system flow of analysis, design and development. This characteristic allows the model to have strengths on in-service training focused ISD with its repeated flow. Second, the ISD model employs versatile blank sheets that can be used in different in-service training situations even though they have different goals, different teaching materials, different items or ways of assessment. Third, it provides a learning environment where learners can actively participate. The ISD model optimized for in-service training , is expected to be helpful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in-service training program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