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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학기말 성취도 평가 중 서술형 평가 문항 경향 및 유형 분석

초록/요약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다양한 과정중심의 평가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대안적인 평가 방법으로 서술형 평가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서울특별시 교육청은 중간・기말고사 등 내신시험에서 서술형 문항의 반영비율을 50%까지 높였다. 그러나 학생이나 교사의 계획과 의도가 아닌 교과부의 지침으로서 급격하게 도입된 서술형 평가는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222개 학교의 시험 문항을 수집하고 그 중 임의 선택한 35개 학교의 시험 문항 중 228문항의 서술형 평가 문항을 대상으로 문항을 분석하였다. 서술형 평가 문항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서술형 평가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서술형 평가 문항이라는 이름으로 출제되었지만, 단답형이나 완성형으로 보아야 할 문항들이 상당히 존재했다. 개념, 원리, 이해와 관련 없는 단순히 법칙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 정도를 평가하는 절차형 문항이 54%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개념형 문항은 6%로 매우 낮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채점의 객관성을 위한 것으로 여겨지므로, 수학교과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의 문항, 그리고 문항 개발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채점 방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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