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 부진학생을 위한 특별보충수업에 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수학학습 부진학생 , 특별보충수업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현석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97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이 연구는 수학학습 부진학생을 위한 특별보충수업에 대해 수업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특별보충수업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추진되었다. 연구를 위한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중학교의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특별보충수업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는 어떠한가? 나. 중학교의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특별보충수업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다. 수학 특별보충수업이 수학학습 부진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수업이 되기 위해서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학생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인천에 소재한 A여자 중학교의 특별보충수업에 경험이 있는 2,3학년 학생 88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그 중 4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그룹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9.0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은 수업에 대체로 집중하지 못하고 있으며 늦은 시간에 진행되는 수업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특별보충수업을 받은 후 수학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한 학생은 전체의 20%밖에 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습량은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나 난이도가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특별보충수업을 정규수업시간 이전에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으며 중간, 기말고사와 같은 정규고사를 기준으로 특별보충수업 대상자를 선정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 외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학생들만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답하였다. 수업에 사용하는 교재는 어렵다고 생각한 학생이 많았으며 특별보충수업의 좋은 점은 비슷한 수준의 친구들과 수업을 하고, 다시 한 번 보충의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라고 답한 학생들이 많았다. 그러나 좋은 점이 없다고 답한 학생들도 많았다. 어려운 점으로는 특별보충수업을 정규수업시간 외에 진행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다고 답했으며, 수업을 진행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답한 학생들도 많았다. 학생들은 특별보충수업의 목적이 부족한 수학실력을 보충하기 위함이라고 답하였지만 정작 본인이 수업에 참여한 이유를 단지 대상자가 되었기 때문에 또는 선생님이 시켜서 억지로 참여했다는 의견이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설문조사와 인터뷰 분석 결과 토대로 특별보충수업을 위한 개선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진행방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둘째로 특별보충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수학학습 부진학생을 담당할 전문교사 양성이 필요하다. 셋째로 특별보충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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