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수학교과서의 문제 만들기 문항분석
- 주제(키워드) 문제 만들기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83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과 더불어 문제해결 방법과 과정,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중시하고 있다.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이 처음으로 교육과정에 권고되었기 때문에 2007년 개정 교과서에서 문제 만들기 문항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 문제 만들기 활동이 교사나 학생에게 익숙하지 않은 활동이 될 수 있으므로 좀 더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연결되기 위하여 교과서의 문제 만들기 문항들을 분석해 문제 만들기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에게 참고자료가 되는데 목적이 있다. 문제 만들기 문항을 분석하기 위해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삼았고 총 11종의 교과서가 연구대상에 포함되었다. 첫 번째로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의 총 5개 영역별로 문항들을 살펴보고 각 영역의 내용적인 면에서도 문항들을 분석하였다. 또 문제 만들기 문항의 유형 분석틀에 준하여 유형별로도 문항들은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문제 만들기 문항 분석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교과서 11종의 문제 만들기 문항들을 영역별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수와 연산’영역에는 7문제, ‘문자와 식’영역에는 20문제, ‘함수’영역에는 5문제, ‘확률과 통계’영역에는 8문제, ‘기하’영역에는 13문제가 존재하였다. ‘문자와 식’영역의 문제 만들기 문항은 전체 37.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함수’영역의 문제 만들기 문항은 전체 9.4%로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방정식과 부등식 단원의 문제가 15문제로 가장 많았고 대부분의 내용에서 2~5문제씩 골고루 존재하였다. 둘째, 2007년 개정 교과서 11종의 문제 만들기 문항들을 유형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유형별로 분류하기 전에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였고 4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었다. 유형A는 주어진 문제에서 조건이나 수치를 바꾸어 유사한 문제 만들기이고 유형B는 역으로의 문제 만들기, 유형C는 일상적 용어나 수학적 용어, 수식이 주어지고 수학적세계로부터의 문장제 문제 만들기이며 마지막으로 유형D는 일상적 용어, 수학적 용어, 수식이 주어지고 실세계적인 상황으로부터의 문장제 문제 만들기이다. 11종의 교과서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유형A는 전체 54.7%이고 유형B는 5.7%, 유형C는 17%, 유형D는 22.6%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문제 만들기 문항 중 유형A가 전체 문항의 반 이상을 차지해 가장 많았고 유형C와 유형D는 비슷한 비율로 각각 9문제, 12문제가 존재하였고 가장 적은 유형은 유형B로 전체 문항 중 3문제가 존재하였다. 대부분의 교과서들에 수록된 문제 만들기 문항들은 전반적으로 한 유형에만 치우쳐서 있었다. 문제 만들기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가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여러 유형으로 문제 만들기 문항들을 교과서에 제시할 필요가 있고 교과서에 수록된 문항에서만 문제 만들기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 이외의 발전된 문제 만들기 활동도 필요할 것이다.
more초록/요약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questions contained in math textbooks in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7. The 11 kinds of the second year course of middle school in mathematics textbook contained making-problem is selected by the study. First, I divided those questions into 5 sections and analyzed. Second, I analyzed questions depending on the type of analytical framework created by the resear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reference when a teacher prepares the making-problem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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