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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구매 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중국 진출 다국적 기업들의 사례분석을 위주로

The Impact of Global Procurement Strategy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on Business Performance: A Case Study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in China,

JiangWenHai (경영전문대학원 관리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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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moremore
다국적기업은 경영과 구매의 우위성이 입증 되었으며, 기업의 내부, 외부 환경을 통해 국제 시장에서의 최대이용과 분업화를 도모하여 국민의 경제생활과 정부의 정책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와 같이 다국적기업이 세계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짐에 따라 그 추구 목표와 내용, 세계 경제 및 현지 국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인 글로벌 대표적인 기업 도요타자동차,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휴렛팩커드, 월마트의 중국에서의 구매전략 사례를 중심으로 구매업무...
다국적기업은 경영과 구매의 우위성이 입증 되었으며, 기업의 내부, 외부 환경을 통해 국제 시장에서의 최대이용과 분업화를 도모하여 국민의 경제생활과 정부의 정책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와 같이 다국적기업이 세계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짐에 따라 그 추구 목표와 내용, 세계 경제 및 현지 국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인 글로벌 대표적인 기업 도요타자동차,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휴렛팩커드, 월마트의 중국에서의 구매전략 사례를 중심으로 구매업무의 효율성 및 원가절감 극대화방안과 관련하여, 다국적기업이 국제적으로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종별 구매전략이 회사의 경영 성과에 미치는 효과, 공통점, 차이점, 한계점과 그 개선방안을 검토해 봄으로써 이미 중국 진출한 기업과 현재 진출 준비중인 기업에게 구매 혁신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다국적기업의 현행 구매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분석하는 동시에 도요타 리콜사태, 상생의 한계, 선도구매의 한계를 통해 보다 더 적합하고 효율적인 구매전략 CPFR협업전략, 구매카테고리 전략, Q-COST전략, 구매인재 육성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CPFR은 판매, 재고 데이터를 이용해 제조, 유통업체가 상호 협력하여 공동으로 예측하고, 계획하며, 상품을 보충하는 업무 프로세스로 기존의 제조, 유통업체간의 관계를 탈피하는 새로운 윈윈(Win-Win) 전략이다. 기존의 방법들이 주문 데이터 위주의 데이터 공유인 반면, CPFR은 판매, 재고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공유한다. 또한 데이터의 공유뿐 아니라, 생산계획, 판매, 주문, 예측, 재고, 보충, 협력의 다양한 프로세스에 걸쳐 협업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두 번째는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유통업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별로 제품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철, 수지 등의 원재료를 구매하는 상황과 저항, 콘덴서 등 범용전자부품을 구매하는 상황은 판이하게 상이하다. 따라서 구매 품목별로 선택과 집중을 하여 전략을 달리하는 소위 카테고리 전략으로의 보완이 필요하다. 이 전략은 구매 품목을 전략적으로 분류한 뒤 각 품목에 맞는 내부와 외부 환경을 진단하고 각 구매 카테고리에 특화된 글로벌 구매전략을 수립하는 전략이다. 세 번째는 Q-COST관리로 추후 발생되는 대량 실패비용을 줄이기 위해 사전에 적은 예방 및 평가비용을 증가시키는 데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예방 및 평가비용을 늘리는 것이 실패비용을 줄여 전체적인 품질비용이 감소된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예방 및 평가비용의 항목에 해당되는 공급업체에 대한 품질교육, 품질시스템에 대한 지원으로 공정능력 향상, 검사인력의 보강, 신뢰성 시험설비의 투자, 고객불만사항 발생시 긴급 대응요원 증가 등으로 완벽한 품질수준의 공급망을 재형성하여야 할 것이다. 네 번째는 구매부서의 인재를 육성하여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앞에서 언급한 구매 카테고리 전략의 담당자인 카테고리 매니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카테고리 매니저는 부서의 벽을 넘어 전사의 특정 구매 카테고리에 대한 원가절감, 안정적인 구매, 기술전략 등의 책임을 지는 관리자를 말한다. 카테고리 매니저는 담당 카테고리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적절한 판단으로 공급업체나 사내 각 부문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재여야 한다. 한 명의 인재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게 어렵다면 구매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팀을 짜 위원회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만 이 경우에도 최종결정권을 쥔 책임자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타기업들의 구매전략의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매활동은 한 개 부서의 활동이 아니라 기업의 전사적인 방침으로 확대되고 기업의 생존을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의 과제로 경영성과에 기여하므로 일반기업들에서의 도입 검토를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