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휘발유 가격의 결정요인 분석 : 마트주유소의 영향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휘발유 가격결정 요인 , 마트주유소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전성훈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298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마트주유소를 중심으로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결정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마트주유소가 입지한 지역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이질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Rosen(1974)이 제시한 헤도닉 가격결정모형(Hedonic Price Model)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개별 주유소는 마트주유소에서 멀어질수록 휘발유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러한 가격패턴은 마트주유소를 중심으로 반경 2km 이내까지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주변 주유소와의 경쟁과 관련하여 경쟁하는 주유소의 개수가 많을수록 휘발유 가격이 하락하지만 일정개수 이상으로 증가하는 경우 오히려 휘발유 가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개별 주유소의 특성과 관련하여 세차기와 경정비 시설은 휘발유 가격과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반면 셀프주유소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끝으로 폴(pole)차이로부터 발생하는 브랜드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석유제품 시장의 경쟁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트주유소가 등장한 이후 마트주유소와 관련하여 국내에 실증연구가 전혀 없음을 고려할 때 마트주유소 인근에 위치한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할 것이다.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