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수학사 학습자료 개발 : 8-나 단계 기하 단원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지 검증을 하고, 수학사 도입 수업을 위해 수학사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만을 유발하기 위한 단순한 수업이라는 인식에서 탈피하여 수학적 개념을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닌 학습 내용과의 개념적 관련성이 분명하고 그 이해에 도움을 주기 위한 자료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 하였다. 1. 수학사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수학 교육과 수학사 도입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수학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기하 수업에 있어서 수학사 도입에 관한 문헌 연구, 관련된 선행 연구 분석,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현재의 수학사 도입 수업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한다. 3. 7차 교육과정의 수학과 방향에 맞추어 현재 중학교 교과과정의 각 단원별 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는 수학사적 자료를 개발한다. 4. 개발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수업 자료를 만들고 이것을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연구문제 1과 2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고, 연구문제 3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에 대한 부족한 점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8-나단계 기하영역에 수학사를 활용한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4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선정한 후, 교과시간을 이용하여 수학사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어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간의 수학 학습 태도 변화의 차이와 학업 성취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수학사 도입은 학생들에게 수학의 역사적 발견 과정을 이해시킴으로써 수학은 필요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발전하는 학문임을 인식시킬 수 있고, 수학자의 생애 및 일화를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학사의 도입은 수학 교육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선행연구, 문헌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2. 수학사 학습자료를 활용한 실험 집단과 활용 하지 않은 비교 집단의 사후 수학 학습태도와 학업 성취도를 통계처리 한 결과 수학 학습 태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학업 성취도 면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단기간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좋아질 수는 없으며 수학사 문항을 고려하지 않은 평가 방법으로는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논문을 토대로 실제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수학사의 도입이 이루어져 수학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