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역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국사와 세계사의 연계 모의 수업 : 광해군의 중립외교에 대한 모의 수업을 통한 대안 연구

목차

Ⅰ. 머리말 = 1
Ⅱ. 국사와 세계사 연계 교육의 필요성 = 7
1. 통합 교과의 긍정적인 면을 제시한 이론 = 7
2. 역사적 사고력에 대한 인식 재고 및 우리 나라의 연계 교육 시행 사례 = 12
Ⅲ.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 17
1. 대안 교과서 목차에 대한 선행 연구 = 17
2. 선행 연구들의 방향 검토 = 20
3. 국사 교과서와 대안 교과서 비교 = 23
Ⅳ. 국사와 세계사의 연계를 위한 모의 수업 시행 = 32
1. 연표 학습의 의의 및 역사적 사고력의 발달 단계 = 32
2. 모의 수업의 목적 = 34
3. 모의 수업 대상과 내용의 선정 및 학습 내용 분석 = 35
Ⅴ. 모의 수업의 실행과 평가 = 43
1. 모의 수업의 실행 = 43
2. 모의 수업에 대한 설문 및 평가 = 54
Ⅵ. 결론 = 67
표목차
표 1. 제 2차 교육 과정기 중학교 사회 지도 내용 = 13
표 2. 중학교 국사 교과서 단원명 = 18
표 3. 대안 한국사 교과서 목차 = 19
표 4. 사회과에서 반드시 학습했으면 하는 제안 = 21
표 5. 2008년 사회 탐구 영역별 응시자 현황 (2007년 12월 실시) = 22
표 6. 역사적 사고력 발달 단계 = 33
표 7. 실제 수업의 내용을 정리한 것 = 38
표 8. 해당 단원의 지도안 = 39
표 9. 모의 수업용 연표 프린트 = 49
표 10. 설문 답변 정리 = 57
기타목차
읽기자료1 = 44
읽기자료2 = 46
설문지 문항 = 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