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귀납법의 효과적인 지도방안 : 사례분석 중심으로
Efficient instruction plan for mathematical induction on the basis of case study
- 주제(키워드) 수학적 귀납법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오영탁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009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 서론 =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 1
B. 연구 문제 = = 2
Ⅱ. 이론적 배경 = = 4
A. 수학적 귀납법과 귀납법 = = 4
B.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 = = 5
C. 국내 선행연구의 고찰 = = 7
D.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에 적합한 학습 과제 조건 = = 12
G. 수학적 귀납법의 가상 학습 경로 = = 14
H. 수학적 귀납법 학습의 3 단계 = = 16
Ⅲ. 방법 = = 18
A. 연구 대상 = = 18
B. 연구 방법 = = 18
Ⅳ. 결과 = = 20
A. 수학적 귀납법에 적합한 과제 개발 = = 20
B. 수학적 귀납법의 가상경로 = = 24
C. 수학적 귀납법 학습의 3단계 = = 30
D. 지도 내용 = = 46
E. 연구 결과 및 논의 = = 49
그림차례
그림1 수학적 귀납법의 사례- 홀수 세기 = = 20
그림2 수학적 귀납법의 사례- L타일 과제 = = 22
그림3 수학적 귀납법의 사례- 하노이의 탑 = = 23
그림4 수학적 귀납법의 사례- 평면-영역 과제 = = 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