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내용 중심 교수(CBI)가 초등학생 문자 언어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BI on Abilities and Attitude of Written language in Elementary English Class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노재호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8615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내용 중심 교수를 통해 학습자가 유의미한 언어 상황에서 목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외국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 영어 수업에 적용 가능한 내용 중심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내용 중심 교수가 초등학생의 문자 언어 능력 및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내용중심 교수의 문자 언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실험 연구를 위해 서울특별시 마포구 소재 M초등학교에서 동질 집단 2개 반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을 구성하고 8주간(주당 2시간) 내용 중심 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내용 중심 교수의 문자 언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평가 도구로서 문자 언어 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각각 단어 수준, 구·문장 수준, 글 수준의 읽기·쓰기 검사지를 개발하고 문자 언어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실험 처지 후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읽기, 쓰기 검사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동질 집단 대응 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또한 실험반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자 언어에 대한 흥미, 태도·자신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능력에 있어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내용 중심 교수·학습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단어 수준, 문장 수준에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의 읽기 능력이 큰 차이가 없고 글 수준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내용 중심 교수·학습이 단어, 구·문장 수준과 같은 하위 수준의 읽기 능력보다는 글 수준과 같은 상위 수준의 읽기 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결과는 내용 중심 교수· 학습에 있어 교과 내용 및 학습 방법에 관한 다양한 어휘에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타 교과의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언어 기능 뿐 아니라 사고 전략이나 학습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활동이 복합적인 읽기 전략과 사고 전략이 요구되는 글 수준의 읽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쓰기 능력에 있어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단어 수준, 구·문장 수준, 글 수준의 쓰기 각각 영역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짧은 실험 기간과 쓰기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음성 언어 중심의 교육 과정이 가진 한계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음성 언어뿐 아니라 문자 언어를 통합적으로 지도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문자 언어의 정의적 영역의 반응에 대한 변화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에서 태도 및 자신감 영역에서는 50%이상의 학습자가 긍정적인 변화가 있다고 설문에 응답하였고 8% 미만의 학습자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내용 중심 교수·학습 후, 문자 언어에 대한 태도·자신감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섯째, 문자 언어에 대한 정의적 반응에 대한 변화로써 흥미 영역(질문 3,4)에서 20~26% 학습자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읽기 자료의 어휘 수준이 너무 어려우면 흥미가 감소하기 때문에 학습 내용과 학습 활동 및 자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 학습자의 어휘 수준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내용 중심 교수는 학습자의 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복잡한 사고 전략이나 읽기 전략을 요구하는 글 수준의 읽기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다. 그러나 쓰기 능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음성 언어 중심의 교육과정의 한계라 할 수 있으며 언어의 4기능을 통합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개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자 언어에 대한 태도·자신감, 흥미에 대한 설문 조사에 학습자가 긍정적으로 반응함으로써 내용 중심 교수가 문자 언어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more

목차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way for learners to acquire a foreign language effectively by providing a meaningful context to learn the target language. The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Content-Based Instruction on written language by applying the feasible program to the class and testing it.
Two groups of students, 26 students per group, all attending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selected to be approximately the same level of English, as determined by written tests in the previous year. During the 8 weeks experiment, Group A was approached with CBI curriculum and Group B was taught under the regular ESL curriculum.
Written tests of reading and writing were used to measure the two groups''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as a post-test. A survey for Group A''s change of attitude on written language was conducted.
First, the result of the experiment show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reading abilities of the two groups. It concluded that content-based instruction was effective in increasing learners'' reading abilities.
Second, the two groups didn''t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ach word level and sentence level but in the level of context, the gap was large. It was assumed that learners in Group A were exposed to a variety of vocabulary about the content and they used not only language skills but also thinking skills and learning skills through CBI. This process with CBI activities would help learners improve the contextual reading abilities which was required for the complicated reading and thinking strategies.
Third, the result of the experiment did not show a difference between the writing abilities of the two groups which included word, sentence and context level of writing.
Fourth, the result of survey exemplified that over 50% of students in Group A responded positively to the change of attitude and confidence categories.
Fifth, the result of the survey showed that approximately 25% of students responded negatively in the category of interest. It meant that CBI helps learners change the attitudes positively but learners'' interest would be decreased if the level of the reading materials was too high for learners. Therefore, the level of learners'' vocabulary should be considered in selecting the content, activities and reading materials.
My study has shown that learners can improve their reading abilities, especially in the level of the contextual reading which requires reading and thinking strategies through content-based instruction. But it has not shown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writing abilities. The outcome of the experiment could be attributed to the limit of spoken language based curriculum, so a variety of activities should be focused on integrating the 4 language skills in the class. Lastly, it has shown learners'' positive change of attitude on written language through content-based instruction.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