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실버타운 입주희망 노인들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 지도교수 윤병남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공공정책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7500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노령화에 대한 우려는 이웃 나라 일본의 경우, 2030년경에는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전체 인구의 3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빠른 고령화가 진전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실버타운 입주 희망노인들의 입주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와 선호도를 설문하고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 선호 조사에서 일본에는 일반화 되어 있는 서비스나 복지 시설 형태에 대한 선호도의 조사도 함께 하였다.
첫째, 실버타운 입주 시 보증금 및 월 이용료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배우자가 없을 경우 다른 친척, 친구, 또는 타인과도 가족을 이루어 입주 할 수도 있는 응답이 절대적이었다. 입주 규모는 입주민 100?`300가구 미만, 입주 후 가장 긴요하게 이용할 것 같은 서비스는 CCTV와, 위급호출기, 너스 콜(nurse call) 등의 안전관리와 가사 지원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입지조건은 크게 상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설립주체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운영하기를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요인의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주거유형별로는 콘도 형태, 시설 유형은 주거부분 중시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본의 전문화된 노인주거 시설 유형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실버하우징(노인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권리유형에 대한 선호도는 임대방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건강 상태에 대한 계약유형의 선호도의 경우 한정개호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택 개호서비스의 이용의사의 경우 전체에 98.5%로 절대적이어서 이 분야의 개발이 요구되며 가장 필요한 서비스로는 도시락 배달서비스(58.9%)를 희망하여 의식주 해결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부분의 서비스 확충이 요구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