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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홍보 수행과정 모델에 따른 정책홍보 수행현황과 모델충실도 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0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영상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513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참여정부가 들어서면서 일어난 변화 중에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홍보 역량’의 강화이다. 2004년 부처평가에서 홍보분야의 점수가 거의 유일한 변별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가 2005년부터 홍보 분야 배점을 최대 두 배수 이상 올리는 등 홍보 마인드가 부처평가의 주요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만큼 정책 수행에 있어 홍보에 대한 비중이 이전과 비교하여 매우 중요해졌으며 전략적인 정책 홍보 수행 능력이 절실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 연구에서는 정부의 정책수행 과정에서 정책홍보업무가 얼마나 ‘정책홍보의 수행모델’에 입각하여 충실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정책홍보의 실무부서에서 ‘정책홍보의 체계적인 수행과정’이 간과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책 수행 과정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중앙 부처의 6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책 구상 단계, 정책 결정 단계, 정책 집행 단계, 정책 평가 단계의 각 단계별로 홍보 수행 정도를 알아보았다. 정책구상 단계에서는 홍보전략을 동시에 기획하였는지 여부와 외부의 자문을 받았는지 여부, 정책 공중과의 사전 커뮤니케이션 정도, 예산과 시간, 언론의 사전 협조 여부 등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았으며, 정책 결정 단계에 있어서는 공중에 대한 분석 여부, 국정홍보처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 정도, 쟁점관리 여부, 적절한 홍보프로그램의 기획 여부, 정책 발표 전의 사전 홍보 수행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등을 살펴 보았다. 정책 집행 단계에서는 홍보캠페인이 실시 되는 외부와 의견 조율이 적절히 이루어 졌는지 여부, task force team 운영 여부, 홍보캠페인이 실시되는 동안 외부 컨설팅을 받았는지의 여부 등을 알아보았다. 정책 평가 단계에서는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갖고 있었는지의 여부와 정책의 효과측정 여부, 성공과 실패 요인을 분석했는지 여부, 언론 보도 결과에 대한 분석 여부 등을 살펴 보았다. 끝으로 기타 정책 구상 단계에서 사전 조사 연구 중 주로 사용한 연구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정책에 적절한 홍보 프로그램이 기획되지 않고 추진되지 못했다면 그 주된 이유를 묻는 내용, 정책 집행 단계에서 사용한 매체는 무엇이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정책의 구상단계에서는 조사연구의 예산 및 시간이 부족하며, 홍보전략을 위한 정보 수집과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의 결정단계에서는 예산편성 및 시간의 충분성, 인력구성의 적절성, 정책 발표에 앞선 사전홍보의 성실성 등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의 집행단계에서는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여 홍보관리 운영팀을 구성하거나 홍보캠페인이 실시되는 동안 국정홍보처 혹은 홍보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는 것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끝으로 정책의 평가단계에서는 타겟 공중들의 태도변화에 대한 효과 측정이나 정책홍보의 성공 및 실패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책홍보의 수행모델에 대한 충실도를 단계별로 요약해보면, 구상단계(전체평균: 2.9), 결정단계(2.9), 집행단계(3.0), 평가단계(3.1)로 나타나고 있어 정책홍보의 수행모델에 대한 적합성 및 충실성 면에서 정부의 정책 홍보활동이 ‘보통이다’로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정책홍보의 수행과정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충실한 홍보활동의 수행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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