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에 입각한 함수 지도의 상황 구성 : Circumstantial construction of guidance based on The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 : <7-A> focusing on fuctional introducing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0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3287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수학은 무엇보다도 현실세계를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로서의 의미를 가지므로 수학 학습의 중요성을 학습자들이 인식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원리를 단순화하여 다루고 그것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강조하여야 한다. Brousseau(1997)가 제시한 교수학적 상황론은 수학 교과 내용의 본질을 학습하기에 적절한 구체적인 상황을 어떻게 만들것인가를 그 중심 문제로 다루고 있다. 교수학적 의도가 살아있는 적절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은 연구 볼 가치가 있는 이론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수학적 상황론에 근거하여 함수 개념을 습득하기에 적절한 상황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정된 <7-가 단계> 함수단원의 도입 활동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각 출판사별로 함수 단원의 도입 타이틀을 살펴봄으로써 단원의 도입의 목적이나 방향 설정이 학습자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둘째, 각 출판사별로 함수 단원의 도입 활동의 소재와 내용을 통해 학습자들이 현실 세계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셋째, 함수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도입 활동의 소재와 내용을 교수학적 상황론에 비추어 분석하였다. 넷째, 학습자가 교과서가 제시한 함수 단원 도입 활동을 할 때 일어날 수 있는 극단적인 교수현상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단원 도입의 활용방안을 살펴보면, 교과서 저자들이 새로운 단원의 도입활동으로 학습 의욕을 촉진할 수 있는 학습 동기 유발 소재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탐구 활동 소재와 내용을 살펴보면 위에서 살펴본 교과서 저자의 의도에 미치지 못하는 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에 단원 도입의 활용방안을 교수학적 상황론과 변환론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분석의 제안점에 입각하여 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에 맞게 상황을 구성하고 다음과 같은 제언을 내렸다. 첫째, 본 연구자가 제안한 함수 개념 도입 시의 지도방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수업을 참여관찰하고 교사와 면담하여 교실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지도방안에 기반을 두고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의 함수 개념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향상되는지, 학습 동기와 흥미도 향상에 긍정적인 역학을 하는지를 조사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도방안을 수학 교과전문가, 교육과정 전문가, 수학 교사, 수학교과서 편찬자들과 협의회를 통하여 논의하고 수렴된 실행 방안들을 모두 종합하여, 본 지도방안을 수정, 보안하고 이를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more초록/요약
Mathematics, because first of all it has the meaning as a high-powered instrument to understand a basic theory, should be emphasized that simplifying the basic theories in order that the learners can cognize the importance of learning of math and applying it to the concrete cases. The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 which was presented by Brousseau in 1997, treats the method which how to make the adequate and concrete to study the essence of mathematics curriculum as the main subject. To make the proper environment which has the didactical purpose, it is thought that the theory is worth studying as a theory. Therefore on the basis of the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 I would like to make up suitable conditions to learn the functional ideas.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