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홈트레이닝 콘텐츠 속성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 - 자기효능감과 운동 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How Attributes of YouTube Home Training Content Influence Exercise Continuation Intention: The Mediating Roles of Self-Efficacy and Exercise Motivation
- 주제어 (키워드) 유튜브 , 홈트레이닝 , 콘텐츠 속성 , 유희성 , 신뢰성 , 다양성 , 자기효 능감 , 운동 동기 , 운동 지속 의도 , YouTube , home-training , content attributes , playfulness , credibility , diversity , self-efficacy , exercise motivation , continuance inten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 지도교수 유현재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전략커뮤니케이션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2134
- UCI I804:11029-00000008213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 배경 1
제 2절 연구 목적 3
제 2장 이론적 배경 4
제 1절 유튜브 홈트레이닝 4
1. 유튜브의 개념 4
2. 유튜브 홈트레이닝의 대두 5
3. 유튜브 홈트레이닝의 특징 6
4. 유튜브 홈트레이닝 콘텐츠 특성 7
(1) 유희성 9
(2) 신뢰성 10
(3) 다양성 11
제 2절 자기효능감 12
1. 자기효능감 개념 12
2. 자기효능감과 홈트레이닝 13
3. 자기효능감과 지속 의도 14
제 3절 운동 동기 15
1. 운동 동기의 개념 15
2. 운동 동기의 하위 요인 17
(1) 내적동기 17
(2) 외적동기 17
(3) 무동기 18
3. 운동 동기 관련 선행 연구 19
제 4절 지속 의도 20
1. 지속 의도의 개념 20
2. 지속 의도 관련 선행 연구 21
제 3장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23
제 1절 유튜브 홈트레이닝 콘텐츠 속성과 지속 의도의 관계 23
제 2절 유튜브 홈트레이닝 콘텐츠 속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24
제 3절 자기효능감과 지속 의도의 관계 25
제 4절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26
제 5절 콘텐츠 속성과 운동 동기의 관계 27
제 6절 운동 동기와 지속 의도의 관계 29
제 7절 운동 동기의 매개효과 30
제 8절 연구 모형 31
제 4장 연구 방법 32
제 1절 연구 대상 3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2. 유튜브 홈트레이닝 이용 특성 33
3. 유튜브 홈트레이닝 참여 동기 및 만족도 34
제 2절 측정 도구 및 문항 구성 35
1. 유튜브 홈트레이닝 콘텐츠 속성 35
(1) 문항 구성 35
(2) 유튜브 홈트레이닝 콘텐츠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36
2. 자기효능감 38
(1) 문항 구성 38
(2) 자기효능감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39
3. 운동 동기 40
(1) 문항 구성 40
(2) 운동 동기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42
4. 지속 의도 43
(1) 문항 구성 43
(2) 지속 의도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44
제 3절 자료 분석 방법 45
제 5장 연구 결과 46
제 1절 콘텐츠 속성, 자기 효능감, 운동 동기, 지속 의도의 상관관계 46
제 2절 콘텐츠 속성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제 3절 콘텐츠 속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9
제 4절 자기효능감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제 5절 콘텐츠 속성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1
1. 유희성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51
2. 신뢰성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52
3. 다양성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53
제 6절 콘텐츠 속성이 운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 55
1. 내적 동기 55
2. 외적 동기 56
3. 무동기 57
제 7절 운동 동기가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1. 내적 동기 58
2. 외적 동기 58
3. 무동기 59
제 8절 콘텐츠 속성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운동 동기의 매개효과 60
1. 유희성의 내적동기 매개효과 60
2. 신뢰성의 내적동기 매개효과 61
3. 다양성의 내적동기 매개효과 62
4. 유희성의 외적동기 매개효과 63
5. 신뢰성의 외적동기 매개효과 64
6. 다양성의 외적동기 매개효과 65
7. 유희성의 무동기 매개효과 66
8. 신뢰성의 무동기 매개효과 67
9. 다양성의 무동기 매개효과 68
제 9절 가설 검증 결과 요약 69
제 6장 논의 70
제 1절 콘텐츠 속성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제 2절 콘텐츠 속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1
제 3절 자기효능감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제 4절 콘텐츠 속성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3
제 5절 콘텐츠 속성이 운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 74
제 6절 운동 동기가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제 7절 콘텐츠 속성이 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운동 동기의 매개효과 79
제 7장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91
ABSTRCT 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