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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챗봇의신뢰도결정요인분석 : 의료챗봇아바타유형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Trust in Healthcare Chatbots : The Mediating Role of Avatar Type in Medical Chatbot Use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기존 챗봇 연구들이 사전에 정의된 대화 흐름이나 제한된 문답 구조에 의존함으로써, 사용자와의 자율적인 상호작용 및 신뢰 형성 과정에 대한 심층적 분 석에 한계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건강 상태를 주제로 한 챗봇 문진 상황에서, 사용자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령, 기존 챗봇 사용 경험, 개인 질환 연관도와 같은 사용자 배경 특성을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아바타 유형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전국 단위의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탐색적 요인 분석, 회귀 분석, 매개 효과 분석 등을 통해 검토되었다. 분석 결과, 개인 질환 연관도가 챗봇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챗봇 사용 경험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 었다. 아바타 유형은 개인 질환 연관도와 신뢰 간 관계에서 유의미한 매개 효과를 보였으나, 연령은 신뢰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령대별 아바타 선호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 응답자 집단에서만 카툰형 아바타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고연령층이 시각적으로 친숙한 이미지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헬스케어 챗봇 설계 시 정보 전달 방식과 시각 요소의 전략적 결합이 신뢰 형성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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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1
제 2장 이론적 고찰 5
제 2.1절 헬스케어 챗봇 5
2.1.1 헬스케어 챗봇 개념 5
2.1.2 헬스케어 챗봇 동향 6
제 2.2절 신뢰도 7
제 2.3절 사용자의 특성이 신뢰도에 미치는영향 9
2.3.1 연령 9
2.3.2 챗봇 사용 경험 10
2.3.3 개인 질환 연관도 12
제 2.4절 챗봇의 아바타 및 시각적 요소 연구 13
2.4.1 챗봇의 아바타유형 13
2.4.2 아바타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14
2.4.3 아바타 디자인 원칙 15
제 3장 연구방법 17
제 3.1절 연구 모형 및 연구문제 17
3.1.1 연구 모형 17
3.1.2 연구 문제 18
제 3.2절 연구대상 및 챗봇 구현 19
3.2.1 연구 대상 19
3.2.2 챗봇 구현 19
제 3.3절 측정 도구 24
3.3.1 챗봇 사용 경험 24
3.3.2 개인 질환 연관도 26
3.3.3 아바타 유형 27
3.3.4 신뢰도 28
제 3.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31
3.4.1 자료 수집 31
3.4.2 분석 절차 31
제 4장 연구 결과 34
제 4.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제 4.2절 기술 통계 36
제 4.3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37
4.3.1 외생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37
4.3.2 매개변수의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38
4.3.3 내생변수의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제 4.4절 상관 분석 42
제 4.5절 다중 회귀 분석 43
제 4.6절 매개 분석 44
4.6.1 연령과 신뢰도의 관계에서 아바타 유형의 매개 효과 44
4.6.2 챗봇 사용 경험과 신뢰도 관계에서 아바타 유형의 매개 효과 45
4.6.3 개인 질환 연관도와 신뢰도 관계에서 아바타 유형의 매개효과 45
제 4.7절 집단 간 평균 차이 분석 46
4.7.1 연령(저연령/고연령)에 따른 신뢰도 차이 분석 46
4.7.2 챗봇 사용 경험(부정/긍정)에따른 신뢰도 차이 분석 46
4.7.3 개인 질환 연관도(낮음/높음)에 따른 신뢰도 차이 분석 47
제 4.8절 아바타 유형 효과 분석 48
4.8.1 연령대별로 가장 높은 신뢰도를 보이는 아바타 유형 비교 48
4.8.2 아바타 유형에 따른 신뢰도 비교 48
제 5장 결론 50
제 5.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50
제 5.2절 시사점 53
제 5.3절 연구 한계 및 향후 과제 55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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