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플랫폼의 기능 유형과 콘텐츠 시각 자극 수준이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주제어 (키워드) OTT플랫폼 , 썸네일 , 프리뷰 , 시각 자극 , 시청 만족도 , 사용자 경험(UX) , 정보처리이론 , 탐색 행동 , 인지 부하 , 행동 데이터 , 선택 피로 , 인터페이스 기능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 지도교수 사영준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미디어&엔터테인먼트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2076
- UCI I804:11029-00000008207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COVID-19 팬데믹 이후 OTT(Over-the-top)플랫폼의 이용률은 기존 매스미디어의 이용률을 넘어서며 대중은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게 되었다. OTT플랫폼은 시청자가 늘어남에 따라 편의성 및 만족도를 위해 새로운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거나 플랫폼 내에 다양한 기능들을 도입하며 사용자 경험에 힘쓰고 있다. 인공지능 큐레이션 서비스를 비롯하여 전체적인 UX, UI디자인 개선, 썸네일과 프리뷰의 디자인 및 기능 도입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 도입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시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OTT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인터페이스 기능들 중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썸네일과 프리뷰 기능에 주목하고 이를 플랫폼 기능 유형과 콘텐츠 시각 자극 수준의 유형으로 나눠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의 경우 프리뷰 기능이 사용자의 콘텐츠 탐색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했으나, 본 연구는 과도한 탐색이 오히려 시청 만족도를 저해할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실험은 2×2(플랫폼 기능 유형 : 썸네일 vs 프리뷰) × (콘텐츠 시각 자극 수준 : 고시각 vs 저시각) 요인 설계로 총 4가지 조건을 구성하여 진행되었으며 각 그룹은 사전 설문 조사, 콘텐츠 탐색 및 시청, 사후 설문 조사로 이어지는 절차를 따랐다. 분석결과, 플랫폼 기능 유형과 콘텐츠 시각 자극 수준에 따른 유형 모두 상호작용과 시청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한 인터페이스 기능만으로 시청 만족도를 향상 시키기 어렵다는 점을 시사한다. 하지만 실제 행동 지표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나 각 요소가 시청 경험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프리뷰 기능을 제공받은 집단은 썸네일 기능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영상을 결정하는 시간이 짧고 클릭 수는 많았으며, 이는 프리뷰 기능이 보다 능동적이고 빠른 탐색 행동을 유도함을 보여준다. 반대로, 썸네일 기능을 제공받은 사용자는 콘텐츠 선택에 더 많은 시간을 소요했지만, 탐색 행동(클릭 수)은 적은 경향을 보였다. 이는 플랫폼의 인터페이스 구조가 사용자의 탐색 전략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며 콘텐츠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기능을 선택하여 도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 한다. 본 연구는 OTT플랫폼 인터페이스 기능 설계 시 콘텐츠 특성과 사용자 탐색 방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정교한 UX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향후 UX/UI설계시 구체적인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OTT플랫폼, 썸네일, 프리뷰, 시각 자극, 시청 만족도, 사용자 경험(UX), 정보처리이론, 탐색 행동, 인지 부하, 행동 데이터, 선택 피로, 인터페이스 기능
more목차
표 차례 4
그림 차례 6
국문 초록 7
제 1장 서론 9
제 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9
제 2장 이론적배경 13
제 1절 OTT 플랫폼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13
제 2절 썸네일 및 프리뷰 기능의 정의와 역할 16
제 3절 시각 자극과 사용자 만족도 19
제 4절 사용자 경험(UX)과 시청 만족도 및 지속 사용 의도 간의 관계 22
제 5절 사용자 탐색 행동과 정보처리 과정의 관계 25
제 6절 선행 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7
제 3장 연구가설 31
제 4장 연구방법 34
제 1절 연구설계 및 실험조건 34
제 2절 연구절차 및 실험 조작 방식 36
제 3절 측정문항 40
제 5장 연구결과 52
제 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52
제 2절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기술 통계량 54
제 3절 연구가설 검증 58
1. 플랫폼 기능 유형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58
2. 콘텐츠 시각 자극 수준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증 61
3. 시청만족도 및 행동 데이터 (고민시간, 클릭 수)에 대한 추가 측정 항목 . 61
4. 행동데이터(고민시간, 클릭 수)대한 추가 분석 결과 67
제 6장 결론 및 논의 70
제 1절 연구결과 논의 및 함의점 70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