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호성이 청소년 내재화 장애 문제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 재평가에 의해 조절된 사회적 문제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Agreeableness on Adolescent Internalizing Problems: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oblems Moderated by Positive Reappraisal
- 주제어 (키워드) 우호성 , 사회적 문제 , 내재화 장애 문제 , 긍정적 재평가 , 청소년 , Agreeableness , Social problems , Internalizing problems , Positive reappraisal , Adolescent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김현식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2034
- UCI I804:11029-00000008203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의 목적은 우호성과 내재화 장애 문제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문제의 매개효과와 우호성이 사회적 문제를 거쳐 내재화 장애 문제를 예측하는 경로에서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4 개의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중심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최종 연구 대상자는 12~19 세 청소년 총 433 명을 대상으로 표본을 구성하였다. SPSS 23.0 과 Process Macro 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호성, 사회적 문제, 내재화 장애 문제, 긍정적 재평가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우호성과 내재화 장애 문제의 관계를 사회적 문제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문제와 내재화 장애 문제의 관계에 대한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에 대한 대안 모형으로 우호성과 사회적 문제의 관계에서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효과를 분석해본 결과, 긍정적 재평가가 우호성과 사회적 문제 사이를 유의하게 조절했다. 넷째, 우호성이 사회적 문제를 통해 내재화 장애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재평가가 유의하게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낮은 수준의 우호성이 내재화 장애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우호성과 사회적 문제의 관계에서 긍정적 재평가가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기 때문에 낮은 수준의 우호성을 지닌 청소년이더라도 긍정적 재평가의 활용을 높인다면 증가된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는 경로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함의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우호성이 사회적 문제를 통해 내재화 장애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재평가가 조절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재평가의 수준을 높인다면 우호성이 사회적 문제를 매개로 하여 내재화 장애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할 수 있다는 치료적 함의가 있다. 이는 낮은 수준의 우호성으로 사회적 문제가 증가하더라도 긍정적 재평가를 많이 사용하도록 개입한다면 이후의 내재화 장애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나타내 긍정적 재평가와 관련된 치료법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끝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more초록 (요약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oblems and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reappraisa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greeableness and adolescents’ internalizing problem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administered to students from four middle and high schools, and the final sample consisted of 433 adolescents aged 12 to 19. Statistical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SPSS 23.0 and the PROCESS Macro.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s among agreeableness, social problems, internalizing problems, and positive reappraisal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Second, social problems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agreeableness and internalizing problems. Third, positive reappraisal did not significantly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roblems and internalizing problems. However, as an alternative model, positive reappraisal was found to significantly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greeableness and social problems. Fourth, a moderated mediation effect was found in which positive reappraisal significantly moderated the indirect effect of agreeableness on internalizing problems through social problems. These findings contribute to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impact of agreeableness on internalizing problems. Moreover, since positive reappraisal was shown to have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greeableness and social problems, it suggests that enhancing positive reappraisal strategies could weaken the path from low level of agreeableness to increased social problems, even when agreeableness is low. Lastly, the findings that positive reappraisal moderates the effect of agreeableness on internalizing problems via social problems imply clinical implication. Specifically, even if a low level of agreeableness leads to increased social problems, teaching positive reappraisal may reduce future internalizing problems. This highlights the need for therapeutic interventions related to positive reappraisal. Finally,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more목차
I.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II. 이론적 배경 7
1. 내재화 장애 문제 7
2. 우호성 9
1) 우호성의 개념 9
2) 우호성과 내재화 장애 문제와의 관계 10
3. 사회적 문제 12
1) 사회적 문제의 개념 12
2) 우호성과 사회적 문제와의 관계 13
3) 사회적 문제와 내재화 장애 문제와의 관계 14
4) 우호성, 사회적 문제, 내재화 장애 문제와의 관계 15
4. 긍정적 재평가 18
1) 긍정적 재평가의 개념 18
2) 우호성, 사회적 문제, 내재화 장애 문제의 경로에서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효과 20
III. 연구문제 및 가설 23
1. 연구 문제 23
2. 연구모형 25
IV.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측정도구 27
1) 우호성 27
2) 사회적 문제 28
3) 내재화 장애 문제 29
4) 긍정적 재평가 30
3. 분석방법 31
Ⅴ. 연구 결과 3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33
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4
3. 우호성과 내재화 장애 문제의 관계에서 사회적 문제의 매개효과 35
4. 사회적 문제와 내재화 장애 문제의 관계에서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
효과 (조절된 매개모형 1) 37
5. 우호성과 사회적 문제의 관계에서 긍정적 재평가의 조절효과 (조절
된 매개모형 2: 대안 모형) 39
6. 우호성, 사회적 문제, 내재화 장애 문제의 관계에서 긍정적 재평가
의 조절된 매개효과 (조절된 매개모형 2: 대안 모형) 43
Ⅵ. 논의 및 제언 50
1. 요약 및 논의 50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록 89
Abstract 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