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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아이템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제안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Blockchain-Based System for Game Item Management

목차

요 약 11
제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3
1.2.1 문제 인식 및 필요성 4
1.2.2 연구 목표 4
1.3 제안 내용 5
제 2장 기존 시스템 및 구조 분석 7
2.1 데이터베이스 (Database) 7
2.2 완전 온체인 (Fully On-chain) 9
2.3 하이브리드 (Hybrid) 11
2.3.1 데이터베이스와 블록체인 구조 (Database–Blockchain Structure) 11
2.3.2 멀티체인 구조 (Multi-Chain Structure) 13
2.4 Layer2 15
2.5 기존 아이템 시스템의 한계점 분석 18
제 3장 시스템설계및구현 20
3.1 시스템 개요 20
3.2 시스템 검증 환경 23
3.3 시스템 구성 요소 24
3.3.1 블록체인 지갑 (MetaMask) 24
3.3.2 클라이언트 25
3.3.3 게임 서버 (C# ASP.NET Core) 27
3.3.4 데이터베이스 (MariaDB) 29
3.3.5 퍼블릭 블록체인 (Ethereum Testnet) 30
3.3.6 프라이빗 블록체인 (Hyperledger Besu) 32
3.4 시스템 적용 시나리오 34
3.5 아이템 관리 방식 36
3.5.1 아이템 관리 구조 36
3.5.2 NFT 민팅/소각/거래 흐름 42
3.5.3 세트 아이템 구성 및 관리 48
3.5.4 서명 및 검증 로직 (ECDSA기반) 52
3.6 로그 시스템 54
제 4장 실험 설계 및 결과 분석 57
4.1 실험 환경 57
4.2 실험 방법 58
4.2.1 아이템 관리 속도 및 비용 실험 58
4.2.2 위변조 탐지 보안성 검증 58
4.2.3 민팅 방식별 효율성 실험 58
4.3 실험 결과 59
4.3.1 아이템 관리 속도 및 비용 실험 결과 59
4.3.2 위변조를 통한 이중 검증 실험 62
4.3.3 민팅 방식별 효율성 실험 67
4.4 종합 분석 68
제 5장 결론 70
5.1 한계점 70
5.2 향후 연구 방향 71
5.3 최종 결론 72
ABSTRACT 77
부록 A 블록체인 연동 구현 79
A.1 클라이언트 구조 (Unity + 메타마스크연동) 79
A.1.1 클라이언트 내장 HTTP 서버 목적 79
A.1.2 핵심 클래스/모듈 79
A.1.3 클라이언트 핵심 구현 코드 80
A.2 서버 구조 (블록체인 연동) 83
A.2.1 블록체인 아키텍처 83
A.2.2 핵심 클래스 및 모듈 84
A.2.3 핵심 구현 코드 예시 84
A.3 블록체인 관리 프로세스 88
A.3.1 트랜잭션 해시 매칭 로직 88
A.3.2 이벤트 리스너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89
A.3.3 네트워크 지연 및 실패 상황 처리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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