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의 AI리터러시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직무효능감·학습민첩성의 매개효과와 혁신저항·기업규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and Job Involvement Among Office Workers :Mediating Roles of Job Self-Efficacy and Learning Agility, and Moderating Effects of Innovation Resistance and Firm Size
- 주제어 (키워드) AI 리터러시 , 직무효능감 , 학습민첩성 , 직무몰입 , 기업규모 , 혁신저항 , 사무직 근로자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 지도교수 조재희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미디어교육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2017
- UCI I804:11029-00000008201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AI 리터러시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직무효능감 및 학습민첩성의 매개효과, 기업규모와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AI 기술이 업무 전반에 확산됨에 따라,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근로자의 심리적, 인지적 변화 과정에 대한 이해가 조직성과에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사무직 근로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29.0의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회귀 및 매개·조절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AI 리터러시의 하위 요소 중 창조능력, 이해능력, 윤리인식은 직무효능감과 학습민첩성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능력은 직무효능감에만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직무효능감과 학습민첩성은 각각 직무몰입에강력한 영향을 미쳤으며, 매개효과 분석을 통해 이 두 변수가 AI 리터러시와직무몰입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조절효과 분석에서는‘AI 사용능력 → 직무효능감’ 경로에서만 기업규모의 유의한 조절효과가 나타났고, 혁신저항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AI 리터러시가 직무몰입으로 전이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심리적 확신과 학습 역량이 필수적임을 시사하며,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창의적 사고, 윤리적통찰, 자기주도적 학습을 포함한 질적 역량 중심의 교육이중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HRD 전략 수립 시 AI 리터러시의 역할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조직 구성원의 몰입을 유도하기 위한 실천적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s how artificial-intelligence (AI) literacy shapes job involvement among office workers, with job self-efficacy and learning agility tested as mediators and firm size and innovation resistance as moderators. As AI rapidly permeates white-collar work, organisations must understand not only technical skill acquisition but also the psychological and cognitive shifts that drive performance. A survey of 300 South Korean office employees was analysed with regression, mediation, and moderation procedures in PROCESS Macro for SPSS 29.0. Results show that three AI-literacy facets—creativity, comprehension, and ethical awareness—positively affected both job self-efficacy and learning agility, whereas operational capability influenced only self-efficacy. In turn, self-efficacy and learning agility exerted strong positive effects on job involvement, fully mediating the AI-literacy–involvement relationship. Moderation tests revealed that firm size significantly strengthened the path from operational capability to self-efficacy, while innovation resistance was non-significant across all paths.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psychological confidence and agile learning are essential for converting AI literacy into deeper job involvement. Accordingly, human-resource-development programmes should extend beyond technical training to cultivate creative thinking, ethical insight,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study adds a structural lens to AI literacy in HRD strategy and offers practical guidance for boosting employee engagement.
more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필요성 3
제2장 이론적배경 5
제1절 사무직과 AI리터러시 5
1. 사무직의 개념과 역사적 변화 5
2. AI리터러시의 개념 6
3. AI리터러시의 구성요소 9
4. 사무직과 AI리터러시의 관계 11
제2절 AI리터러시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12
1. 직무 효능감의 개념 12
2. 직무 효능감 구성요소 14
3. 학습민첩성의 개념 17
4. 학습민첩성 구성요소 19
5. AI리터러시와 직무효능감 21
6. AI리터러시와 학습민첩성 23
7. 직무몰입의 개념 25
8. 직무몰입 구성요소 26
9. 직무효능감 매개효과 28
10. 학습민첩성 매개효과 30
제3절 혁신저항, 기업규모의 조절효과 31
1. 혁신저항의 개념 31
2. 혁신저항의 조절효과 33
3. 기업규모의 조절효과 36
제3장 연구 모형 39
1. 연구모형 39
2. 연구가설 40
제4장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2
2. 측정도구 42
3. 측정방법 44
제5장 연구결과 48
제1절 연구 참여자 특성 48
제2절 기초자료 분석 50
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치 50
2. 주요 변인간 상관관계 51
제3절 연구 모형 분석 결과 53
1. 직접효과 분석 53
2. 매개효과 분석 59
3. 조절효과 분석 62
제6장 논의 66
1. 연구결과 66
2. 가설 검증 정리 67
3. 논의 71
4. 연구함의 73
5.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