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욕구 개념 연구 : 현대 마르크스주의 혁명이론 비판
A Study of Marx's Concept of Need(Bedürfnis) : Critique of Contemporary Marxist Revolutionary Theory
- 주제어 (키워드) 마르크스 , 혁명 , 욕구 , 이차전환론 , 알튀세르 , 네그리 , 서구 마르크스주의 , Marx , Revolution , Need , Secondary Transformation Theory , Althusser , Negri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Halla Kim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철학과
- 실제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82001
- UCI I804:11029-00000008200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 (요약문)
본 논문은 마르크스의 욕구(Bedürfnis) 개념에 관한 연구를 통해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주관적 혁명론을 비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욕구는 필요에 근거하여 바깥에 존재하는 물질적인 대상과의 관계를 의미한다. 욕구의 이러한 속성은 직접적인 생존과 관계되어 착취, 빈곤, 가난을 극복하는 마르크스의 혁명과 연결된다. 그러나 서구 마르크스주의는 주체 그 자체와의 관계 속에서 혁명을 사유하여 물질/객관의 영역에서의 혁명을 도외시하였다. 이는 서구 마르크스주의가 역사적으로 노동자 계급과 단절되는 구조적인 문제를 겪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한 마르크스주의 혁명이론은 혁명을 인간 주체와 관련하여 사유한다. 이러한 흐름은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인간주의적 마르크스주의 이고 다른 하나는 알튀세르주의와 자율주의로 대표되는 현대 마르크스주의다. 이 두 학파는 마르크스의 철학을 정치경제학이 포함되는 총체적인 해석이 아닌 소외이론, 이데올로기론, 주체이론과 같은 순전히 철학적인 관점으로만 해석하였다. 이에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혁명론은 혁명의 객관적 조건이 아닌 주관적 조건에 천착하여 자본주의를 극복하는 투쟁적 주체가 아니라 자본주의 내에서의 자유로운 주체, 곧 해방적 주체를 사유한다. 이러한 사유는 혁명을 주관적 영역에 국한함으로써 객관적인 자본주의 구조 에 대한 전략과 전술에 무관심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를 전제하는 한에서 주체의 해방을 주장하며 이러한 해방적 주체가 증가 함으로써 자본주의가 결국 무너질 것이라는 그리스도교의 종말론과 같은 혁명 이론을 주장한다. 이는 혁명적 주체를 ‘예속→해방→예속→해방→예속→’이 라는 악무한에 빠지도록 한다. 이러한 혁명이론은 자본주의 탈출 불가능이라 는 허무주의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이러한 허무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마르크스 문헌 독해 방법을 검토한 후 쑨보쿠이가 ‘심층역사해독법(深層歷史解讀法)’으로 밝혀낸 이차전환론(二次轉換論)을 기반으로 마르크스 문헌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마르크스 문헌에서 혁명이 대상을 가지는 욕구와 관계되며 이는 정치경제학과의 관계를 통해 구체적인 생산구조 분석, 계급 분석을 통해 파악됨을 밝힌다. 이는 마르크스의 혁명이론이 주체에 국한되거나 구체적인 분석 없는 당위만을 주장하지 않도록 한다. 마르크스의 혁명이론은 주관과 객관의 총체적인 이론 이다. 이러한 비판을 통해 본 논문은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특징인 노동자 계급과 의 단절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적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more초록 (요약문)
This paper aims to criticize the subjective revolutionary theory of Western Marxism through a study of Marx's concept of need(Bedürfnis). A need is a relationship with an external material object based on need. This attribute of need is linked to Marx's revolution to overcome exploitation, poverty, and destitution as it relates directly to living. However, Western Marxism conceived of revolution in terms of the subject's relationship to itself, neglecting revolution in the realm of the material/objective. This is because Western Marxism has historically suffered from a structural problem of being disconnected from the working class. The Marxist theory of revolution that emerged from this situation conceives of revolution in relation to the human subject. There are two main currents: Humanist Marxism and Contemporary Marxism. These two schools of thought interpreted Marx's philosophy from purely philosophical perspectives, such as alienation theory, ideology, and subjectivity, rather than a holistic interpretation that includes political economy. Therefore, the revolutionary theory of Western Marxism focused on the subjective conditions of revolution, not the objective conditions of revolution, and conceived of a free subject within capitalism, an emancipatory subject, rather than a militant subject who overcomes capitalism. This thinking is indifferent to the strategies and tactics of the objective capitalist structure by confining the revolution to the subjective realm. Therefore, revolutionary theory claims the liberation of the subject insofar as it presupposes capitalism, and claims, like Christian eschatology, that capitalism will eventually collapse as the number of liberated subjects increases. This puts the revolutionary subject in a vicious cycle of ‘subjugation → liberation → subjugation → liberation → subjugation → liberation → subjugation →’ This theory of revolution is based on the nihilism of the impossibility of escaping from Capitalism. Therefore, in order to overcome this nihilism, this paper examined the method of reading Marx's literature and analyzes Marx's literature based on the Secondary Transformation Theory identified by Sun Bo-kui as the ‘deep historical reading method.’ It shows that revolution in Marx's texts is related to the needs of the people, which are identified through the analysis of specific production structures and class analysis through the relationship with political economy. This ensures that Marx's theory of revolution is not limited to the subject or asserted without specific analysis. Marx's theory of revolution is a total theory of subject and object. Through this critique, this paper seeks to explore theoretical possibilities to overcome the problem of disconnection from the working class that characterizes Western Marxism.
more목차
국문초록
1. 서론 1
1.1. 마르크스의 욕구 개념에 대한 인간주의적 해석 9
1.2. 마르크스 문헌에 있어서 세 가지 독해 12
1.3. 이차전환론과 이종논리구조 20
2. 일차전환기 마르크스의 욕구 개념 25
2.1. 포이어바흐의 자연 26
1) 포이어바흐의 감각 26
2) 자연과학과 혁명 32
2.2. 일차전환기 마르크스의 욕구 개념 38
1) 『1844년 경제학 철학 수고』에서의 욕구 39
(1) 자연적 욕구 39
(2) 화폐의 욕구 41
(3) 사회의 욕구 46
3. 이차전환기 마르크스의 욕구 개념 52
3.1. 역사유물론의 전제 53
1) 실제의 전제 세 가지 계기와 생산력 56
3.2.『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에서의 욕구 63
1) 욕구와 가치 63
2) 사용가치와 욕구 65
3) 욕구와 교환가치 68
3.3.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의 욕구 70
1) 부르주아적 욕구 71
2) 프롤레타리아의 욕구 75
3.4. 두 가지 혁명 78
3.5. 소결 84
4. 현대 마르크스주의 혁명이론 비판 86
4.1. 단절론 86
1) 알튀세르의 단절론 86
2) 네그리의 단절론 90
4.2. 욕구 없는 혁명 94
1) 알튀세르 이론에서의 혁명 94
2) 네그리 이론에서의 혁명 100
4.3. 악무한으로서의 혁명 104
결론 109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