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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확산의 특성이 중국 내 자율주행 기술 채택에 미치는 영향력 탐구 : 위험 인식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Impact of Innovation Diffusion Characteristics on the Adoption of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in China: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Risk Perception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혁신 확산 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의 다섯 가지 속성을 바탕으로, 위험 인식이 자율주행 기술 채택 과정에서 조절 변수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우한지역의 18~55세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위험 인식이 혁신 확산의 다섯 가지 속성과 자율주행 기술 채택 의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혁신 확산의 5가지 속성과 자율주행 기술 채택 의도 간의 관계에서 위험 인식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는 단일 조절 모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위험 인식이 기술 채택 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위험 인식이 자율주행 기술 수용 과정에서 주요한 심리적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연구 결과는 자율주행 기술 확산 과정에서 위험 인식이 수행하는 조절적 역할을 이론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기업 및 정책 입안자들이 대중의 기술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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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adopt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in the context of its early diffusion, with a specific focus on the moderating role of risk perception. Drawing upon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theory, five perceived innovation characteristics—relative advantage, compatibility, complexity, trialability, and observability—are examined as predictors of adoption intention.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among 600 adults aged 18 to 55 in Wuhan, China, who had prior exposure to autonomous driving information through media and urban trials. Using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finds that all five innovation attributes significantly affect adoption intention, with complexity showing a negative effect. Furthermore, risk perception significantly moderates these relationships. Specifically, higher perceived risk tends to weaken the positive effects of relative advantage, compatibility, trialability, and observability, while it strengthens the negative effect of complexity. These results support a “seesaw effect,” where the influence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on adoption intention shifts depending on the level of perceived risk. The findings provide theoretical insights into the early-stage diffusion of autonomous driving and offer practical implications for policymakers and developers seeking to enhance public acceptance by addressing risk perceptions and highlighting innovation benef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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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의의 및 구성 3
2.1 연구의 의의 3
2.2 연구의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6
1. 자율주행 기술 발전 현황 6
1.1 기술 배경 소개 6
1.2 세계적인 발전 현황 7
1.3 자율주행 기술의 잠재력 8
1.4 중국 내 자율주행 기술 보급 현황 10
1.4.1 중국 자율주행 기술 보급과 전망 10
1.4.2 우한지역 자율주행 기술 보급과 전망 12
2. 혁신 확산 이론의 개요 13
2.1 혁신 확산 이론 13
2.2 5가지 혁신 특성 및 기술 확산에 미치는 영향 15
2.3 혁신의 확산 이론과 공중의 자율 주행 기술 채택 의도 21
2.4 혁신 속성이 자율주행 기술 채택 의도에 미치는 영향 22
2.4.1 상대적 이점 22
2.4.2 적합성 23
2.4.3 복잡성 24
2.4.4 시험 가능성 25
2.4.5 관찰 가능성 25
2.5 혁신 확산 이론의 확장 의미 26
3. 위험 인식과 공중의 신기술 채택 의도 27
3.1 위험 인식 개념과 사전 연구 동향 27
3.1.1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위험 인식의 이론적 흐름과 주요 결정 요인 27
3.1.2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위험 인식의 이론적 흐름과 주요 결정 요인 29
3.1.3 사회학 및 인류학적 관점에서의 위험 인식: 사회적 구성과 문화적 영향 30
3.2 위험 인식과 공중의 신기술 채택 의도 31
Ⅲ. 연구모형 및 가설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가설 33
IV. 연구 방법론 35
1. 연구절차 35
2. 표본 특성 36
3. 주요 변인의 측정 36
3.1 측정 도구 37
3.1.1 혁신 확산의 5가지 속성 측정(혁신 채택 요인) 37
3.1.2 위험 인식 측정 39
3.1.3 기술채택 의도 측정 39
3.2 측정 문항 구성 40
V. 연구결과 42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2.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토 43
3. 기술통계 및 주요변인 설명 44
4. 상관관계 분석 결과 46
5. 회귀분석 결과 48
5.1 주효과 분석 결과 49
5.2 조절효과 분석 결과 50
6.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검증 51
6.1 주효과 분석 결과 51
6.2 조절효과 분석 결과 52
Ⅵ. 결론 및 논의 54
1. 연구 요약 54
2. 이론적 시사점 55
3. 실무적 시사점 57
4.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59
참고 문헌 62
부록 1. 설문지 원문(중국어/한국어) 70
부록 2. 중국어 측정도구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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