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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쟁정도에 따른 경영자 자기 과신성향과 경영자 예측 공시 정확도간 관계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dustry Competi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ial Overconfidence and the Accuracy of Management Earnings Forecasts

초록 (요약문)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과 정확성은 투자자의 의사결정과 자본시장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경영자의 미래 실적 예측 공시는 경영진의 기대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자발적 공시로서, 기업가치 평가에 중요한 근거로 활용된다. 본 연구는 경영자의 행동 편향 중 하나인 자기과신 성향이 예측 공시의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 관계에 대한 산업 내 경쟁 정도의 조절 효과를 분석한다. 자기과신 성향은 경영자가 미래 실적을 과도하게 낙관적으로 평가하게 함으로써 예측 오차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공시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그러나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할수록 외부 이해관계자의 감시 압력이 강화되어, 경영자의 자기 과신으로 인한 정보 왜곡이 억제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정도가 중요한 외부적 조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4 년부터 2023 년까지 10 년간 KOSPI 및 KOSDAQ 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1 년 단위의 매출액 예측 공시를 자발적으로 수행한 기업을 대상으로 922 개 기업-연도를 분석 표본으로 구성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경영자의 자기과신 성향은 매출액 예측 정확도와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였으며, 이는 경영자의 비합리적 낙관주의가 예측 공시의 신뢰도를 저하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산업 내 경쟁 정도는 이러한 음의 영향을 유의하게 완화시키는 조절 효과를 보였으며, 이는 경쟁 환경이 외부적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기능하여 행동 편향을 억제하는 역할을 수행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경영자의 주관적 행동 특성과 산업 내 경쟁 구조 간의 상호작용이 자발적 정보공시의 신뢰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공시제도 설계와 경영자 성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무적 접근의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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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e reliability and accuracy of corporate disclosures are pivotal in enhancing investor decision-making and promoting capital market efficiency. Managers’ voluntary earnings forecasts, as forward-looking statements, are critical disclosures reflecting managerial expectations and are essential in firm valuation.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the impact of managerial overconfidence one of the key behavioral biases on the accuracy of voluntary revenue forecasts and investigates how industry competition moderates this relationship. Managerial overconfidence tends to induce overly optimistic forecasts, increasing forecast errors and reducing disclosure reliability. However, heightened competition within industries intensifies external stakeholder scrutiny, potentially limiting managerial bias and enhancing information quality. Analyzing 922 firm-year observations of companies listed on the KOSPI and KOSDAQ markets between 2014 and 2023 that voluntarily provided annual revenue forecasts, the findings reveal a significant negativ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ial overconfidence and forecast accuracy. Moreover, industry competition, measured by the Herfindahl-Hirschman Index (HHI), significantly moderates this negative impact by reducing forecast errors in highly competitive environments. The results highlight the critical interplay between managerial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external market conditions, providing empirical evidence that industry competition serves as an effective external governance mechanism. This study contributes valuable insights for policymakers and practitioners in designing effective disclosure regulations and understanding managerial behav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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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3

2.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9
2.1 경영자 자기 과신 성향에 관한 연구 9
2.2 경영자 이익예측공시에 관한 연구 12
2.3 산업 내 경쟁정도에 관한 연구 14
2.4 가설설정 17

3. 표본 및 연구설계 21
3.1 연구표본 21
3.2 변수의 측정 22
3. 2. 1 경영자 자기 과신 성향 22
3. 2. 2 경영자 매출액 예측 정확도 23
3. 2. 3 산업내 경쟁정도 24
3. 2. 4 통제변수 26
3. 3 연구모형 28
4. 실증분석 결과 29
4.1 기술통계량 29
4.2 상관관계 분석 31
4.3 회귀분석 결과 34

5. 추가분석 37
5.1 경영자 매출액 예측 특성 37
5.2 시장 유형 41
5.3 기업 규모 44

6. 결론 47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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