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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트레이시의 수정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Revisionist model of David Tracy

초록 (요약문)

본 연구는 트레이시가 제안한 기초신학으로서의 수정모델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트레이시 신학의 토대를 이루는 인식론적 전제를 검토하고, 수정모델의 신학적 전망을 살피고자 한다. 트레이시는 인간 인식이 경험으로부터 주어지며 궁극적 실재에 대한 앎까지 확장된다는 버나드 로너간의 인식론을 담고 있는 초월적 방법으로서의 ‘지평-분석’을 통해 현대까지 나타난 여러 신학이 하느님에 대한 이해를 점진적으로 확장해왔음을 논증하고 자신의 수정모델이 보다 확장된 지평 위에 있음을 주장한다. 나아가 트레이시는 현대 신학의 과제는 근대의 지식체계가 요청하는 학문적 엄밀성과 설명의 적절성을 충족시키는 것을 넘어 탈근대적 맥락에 적합한 하느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트레이시는 로너간이 초월적 방법인 ‘지평-분석’을 통해 중세의 존재론과 근대의 인식론을 통합하여 경험을 통한 하느님 이해의 가능성을 모색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시도가 근대적 요청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고 보았다. 그는 근대적 질문의 답을 포괄하면서도 새롭게 부상하는 탈근대적 질문에 대한 신학적 응답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수정모델에 따른 기초신학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수정모델은 인간 공통 경험의 종교적 차원을 드러내는 세속신앙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명시적 종교로서 그리스도교의 의미와 가치를 모두 실천하고자 한다. 두 가지 대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밝혀진 가치와 의미의 실천을 지향하는 수정모델은 신앙의 중심성을 유지하면서, 확장된 인식체계를 반영하여 현 상황에 적절한 신앙 해석을 지향한다. 이는 신앙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확장되는 인식에 따라 재해석되고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트레이시는 수정모델의 연구 대상에 대한 현상학과 해석학의 연구 결과를 언어분석을 통해 재해석함으로써 현상학과 해석학이 이성적 주관성을 넘어 경험적 객관성에 근거하고 있음을 논증한다. 그리고 각 대상에 대한 연구 결과의 비판적 상관관계(critical correlation)를 통해 근대와 탈근대의 상대적 인식을 매개된 인식으로 확장시키는 원리와 과정을 보여준다. 트레이시가 비판적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로너간의 초월적 방법에 대한 경험적 해석이다. 이는 경험과 그로부터 주어지는 앎뿐 아니라 경험과 인식의 가능성의 조건을 물음으로써 경험으로부터 얻은 인식이 경험 너머의 객관적 최종근거를 요청한다는 사실을 밝히는 방법으로 드러난다. 그 결과 트레이시는 세속신앙과 그리스도교 신앙이 경험적인 차원에서 이해되고 설명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초월적 방법의 주요 개념인 한계(limit) 개념을 통해 인간 공통 경험의 종교적 차원과 그리스도교 신앙 경험에 대한 분석의 객관적 근거를 논증한다. 이 과정을 통해 광의의 종교 경험이라는 차원에서 상관관계를 가진 인간 공통 경험의 종교적 차원을 담은 세속신앙과 명시적 종교 경험을 담은 그리스도교 신앙이 한계 너머의 객관적 최종 근거를 요청하며, 객관적 최종 근거가 바로 그리스도교의 하느님임을 주장하는 것에로 나아간다. 트레이시는 초월적 방법을 통해 도출된 경험 가능성의 조건과 경험의 객관적 최종 근거가 하느님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유신론적 담론이 유효하기 위해서는 탈근대적 맥락에서 재해석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는 특히, 근대까지 강조되었던 초월적 하느님 개념이 경험 가능한 내재적 하느님 개념을 포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트레이시는 하느님의 초월성이 경험 가능한 내재성으로 드러나야 하며, 동시에 하느님의 내재성은 초월성에 근거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이러한 상호 연관된 개념을 ‘양극적 하느님 개념’으로 설명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이러한 양극적 하느님을 포괄하는 유신론은 근대가 요청하는 경험의 객관성을 담보하는 최종근거이면서 동시에 탈근대가 요청하는 일방성을 지양하는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게 된다. 트레이시는 이러한 양극적 하느님에 관한 유신론을 근거로 그리스도교의 계시인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재해석으로 나아간다. 그는 신약성경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진술을 한계-언어로 설명한다. 즉, 한계-언어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약성경의 진술을 분석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한계 경험의 객관성은 한계 너머의 객관적 최종근거로서의 하느님으로부터 주어짐을 밝힌다. 그리고 신약성경의 진술인 역사 안에 재현된 하느님의 계시, 즉 예수 그리스도의 객관성과 사실성을 수용하고 투신을 통해 현실적 실존의 재해석을 삶에 재현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또 다시 재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트레이시의 수정모델과 그에 따른 기초신학은 경험을 통한 하느님 인식 가능성과 그 조건을 밝히는 초월적 방법에 대한 재해석을 담고 있다. 이는 로너간이 근대적인 맥락에서 사용한 초월적 방법에 대한 탈근대적 재해석이다. 주제어 데이비드 트레이시, 수정모델, 비판적 상관관계, 지평-분석, 초월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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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문)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revisionist model as fundamental theology proposed by Tracy. To this end, it will examine the epistemological premises that form the foundation of Tracy's theology, and analyze the theological outlook of the revisionist model developed based on these premises. Tracy argues that through the 'horizon-analysis' as a transcendental method, which encompasses Bernard Lonergan's epistemology that human cognition is given from experience and extends to knowledge of ultimate reality, various theologies that have appeared until modern times have progressively expanded their understanding of God, and claims that his revisionist model is on a more expanded horizon. Furthermore, Tracy argues that the task of modern theology is to seek a method that can provide an understanding of God suitable for the postmodern context, beyond meeting the academic rigor and explanatory adequacy required by the modern knowledge system. Tracy evaluates that Lonergan sought the possibility of understanding God through experience by integrating medieval ontology and modern epistemology through the transcendental method of 'horizon-analysis'. However, he saw that this attempt did not sufficiently reflect modern demands. He argues that fundamental theology according to the revisionist model is necessary to provide theological responses to newly emerging postmodern questions while encompassing answers to modern questions. The revisionist model aims to practice both the meaning and value of secular faith that reveals the religious dimension of common human experience and the meaning and value of Christianity as an explicit religion. The revisionist model, which aims to practice the values and meanings reveal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se two objects, maintains the centrality of faith while reflecting an expanded cognitive system and aiming for an appropriate interpretation of faith in the current situation. This means that the understanding and explanation of faith should be reinterpreted and revised according to expanding cognition. Tracy demonstrates that phenomenology and hermeneutics are based on empirical objectivity beyond rational subjectivity by reinterpreting the research results of phenomenology and hermeneutics on the research subjects of the revisionist model through language analysis. And through the critical correlation of research results for each object, he shows the principles and processes of expanding the relative cognition of modernity and postmodernity into mediated cognition. The method Tracy chose to reveal the critical correlation is an empirical interpretation of Lonergan's transcendental method. This is revealed as a method that reveals the fact that cognition obtained from experience requires an objective final basis beyond experience by questioning not only experience and the knowledge given from it but also the conditions of the possibility of experience. As a result, Tracy demonstrates the objective basis for analyzing the religious dimension of common human experience and Christian faith experience through the concept of limit, a key concept of the transcendental method, in order to show that secular faith and Christian faith can be understood and explained in an empirical dimension. Through this process, he moves on to argue that secular faith containing the religious dimension of common human experience and Christian faith containing explicit religious experience, which have a correlation in the dimension of religious experience in a broad sense, require an objective final basis beyond the limit, and that this objective final basis is the God of Christianity. Tracy argues that the conditions for the possibility of experience and the objective final basis of experience derived through the transcendental method are God. However, he believes that for such theistic discourse to be valid, it needs to be reinterpreted in a postmodern context. In particular, he argues that the transcendent concept of God, which was emphasized until modern times, should encompass the immanent concept of God that can be experienced. Therefore, Tracy emphasizes that God's transcendence should be revealed as experienceable immanence, and at the same time, God's immanence is based on transcendence. He explains these interrelated concepts as a 'bipolar concept of God' and actively embraces it. Theism encompassing such a bipolar God opens up the possibility of explaining relationality that avoids one-sidedness required by postmodernity while being the final basis that guarantees the objectivity of experience required by modernity. Based on this theism about the bipolar God, Tracy moves on to a reinterpretation of Jesus Christ, the revelation of Christianity. He explains the New Testament statements about Jesus Christ as limit-language. That is, by analyzing the New Testament statements about Jesus Christ as limit-language, he reveals that the objectivity of the limit experience of Jesus Christ is given from God as the objective final basis beyond the limit. And he argues that by accepting the objectivity and factuality of God's revelation reproduced in history, namely Jesus Christ, which is the statement of the New Testament, and by reproducing the reinterpretation of realistic existence in life through commitment, Jesus Christ can be reproduced again. Tracy's revisionist model and the fundamental theology that follows it contain a reinterpretation of the transcendental method that reveals the possibility and conditions of God's cognition through experience. This is a postmodern reinterpretation of the transcendental method used by Lonergan in a modern context. Key-word David Tracy, revisionist model, critical correlation, horizon-analysis, transcendental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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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록

서론 1
1. 문제의식 1
2. 선행연구 2
3. 연구목적 6
4. 연구방법 13

제1장 트레이시 신학의 개요 16
1. 배경 17
2. 신학적 입장 21
2.1. 신학의 수정모델 22
2.2. 근대와 탈근대의 중첩 23
2.3. 방법에 대한 성찰 24
2.4. 방법적 수정 26
2.5. 탈근대 신학 28
3. 신학에 대한 정의와 의미 29
3.1. 정의의 철학적 개념 30
3.2. 신학의 정의와 목적 30
4. 타자를 위한 대화의 신학 34
5. 열린 신학으로서 수정모델 37
제2장 트레이시의 인식론적 토대 39
1. ‘지평-분석’ 연구의 배경 39
1.1. 학문적 이력 40
1.2. 사회문화적 상황 41
1.3. 로너간의 영향 42
1.4. 신학적 기회의 출발점으로서 ‘지평-분석’ 44
2. 로너간의 ‘지평-분석’에 대한 트레이시의 이해 45
2.1. 로너간 ‘지평-분석’의 개요 45
2.2. 인식의 구분과 그 의미 51
2.3. 인식의 객관성 54
2.4. ‘지평-분석’에 들어가기 위한 질문의 문제 56
2.5. 회심 58
2.6. 자기-전유 60
3. ‘지평-분석’ 연구와 비판적 수용 62
3.1. 신학의 방법으로서 ‘지평-분석’ 62
3.2. ‘지평-분석’에 대한 비판 64
3.3. 분석철학을 통한 비판적 정당화 66
4. ‘지평-분석’의 신학적 함의 67
5. 초월적 방법으로서 ‘지평-분석’ 70

제3장 수정모델의 기초신학 72
1. 수정모델의 인식론적 전제 72
2. 수정모델의 목적 74
3. 수정모델의 필요성 75
4. 신학모델 분석과 수정모델 77
4.1. 정통주의 신학 78
4.2. 자유주의 신학 79
4.3. 신정통주의 신학 79
4.4. 급진주의 신학 81
4.5. 수정모델 82
4.5. 소결론 84
5. 기초신학을 위한 다섯 가지 명제 87
5.1. 명제 1 88
5.2. 명제 2 91
5.3. 명제 3 92
5.4. 명제 4 94
5.5. 명제 5 96
5.6. 소결론 99
6. 트레이시 기초신학의 전제 100
6.1. 신학자의 자기-지시 101
6.2. 신학자의 대상-지시 104
6.3. 소결론 105

제4장 경험과 언어 108
1. 경험을 통한 인식 109
1.1. 로너간의 인지이론에 대한 비판적 수용 110
1.2. 로너간의 인지이론에 대한 발전적 계승 112
1.3. 로너간의 경험 개념의 이해와 수용 113
1.4. 로너간의 경험 개념에 대한 비판적 수용 116
1.5. 소결론 118
2. 경험의 표현으로서 언어 119
2.1. 경험과 언어의 관계 120
2.2. 경험과 언어의 객관성 124
2.3. 언어의 종교적 차원 126
2.4. 소결론 130

제5장 경험과 언어의 종교적 차원 132
1. 존 듀이의 공통신앙 133
2. 트레이시의 세속신앙 141
2.1. 세속신앙의 필요성 142
2.2. 신학자의 이중 임무 143
2.3. 공통신앙과 세속신앙의 공통점 145
2.4. 공통신앙과 세속신앙의 차이점 147
3. 세속신앙으로서 인간 공통 경험의 종교적 차원 148
4. 한계-경험과 종교 151
4.1. 한계-질문과 한계-상황 151
4.2. 과학의 한계-질문 153
4.3. 윤리의 한계-질문 156
4.4. 일상 세계에서의 한계-상황 158
4.5. 트레이시의 종합 160
4.6. 소결론 163
6. 경험과 신약성경의 언어 164
6.1. 한계-경험으로서 신앙 경험 164
6.2. 한계-언어로서 신약성경 166
6.3. 소결론 173

제6장 하느님에 대한 질문 175
1. 한계 너머의 객관적 최종 근거 175
1.1. 인간 공통 경험과 언어의 종교적 차원의 인지적 주장 176
1.2. 그리스도교 경험과 언어의 인지적 주장 178
1.3. 한계 너머의 객관적 최종 근거로서 하느님 179
1.4. 한계 개념의 초월적 성격 180
1.5. 유비적 언어로서 한계 개념 181
1.6. 소결론 183
2. 형이상학의 재검토 185
2.1. 유신론을 위한 형이상학 185
2.2. 형이상학의 수정과 과제 187
2.3. 양극적 실재로서 하느님과 한계 개념 198
2.4. 하느님 실재의 긍정과 실존의 문제 200
2.5. 과정 형이상학에 대한 트레이시의 비판 202
2.6. 소결론 203

제7장 하느님의 자기 현현과 그리스도 205
1. 한계-언어로서 그리스도론 205
2. 상징적 진술로서 문학적 진술 209
2.1. 가능성을 폭로하는 문학적 진술 209
2.2. 실현된 사실을 폭로하는 문학적 진술 212
3. 문학적 진술의 사실성 215
4. 재현적 한계 언어로서 그리스도론 219
5. 한계 개념을 통한 계시 이해 223

제8장 수정모델의 과제와 전망 226
1. 수정모델에 대한 비판 227
1.1. 초월적 방법의 최초 명제로서 하느님 227
1.2. 예일학파와 시카고학파의 공공신학 논쟁 229
1.3. 신학의 잠재적 진술로서 수정모델 231
2. 초월적 방법에 대한 비판 233
2.1. 라너의 초월적 방법 233
2.2. 라너의 초월적 방법에 대한 비판 236
2.3. 수정모델의 초월적 방법 238
3. 수정모델의 과제 241
1.1. 수정모델의 선교 242
1.2. 수정모델의 사목 245
1.3. 수정모델의 신학교육 246
4. 소결론 247

결론 250
약어표 270
참고 문헌 271
ABSTRACT 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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